라프토 인권재단(Rafto Foundation for Human Rights ) 출장

휴먼아시아의 권소미 국장은 노르웨이 ‘라프토 인권재단(Rafto Foundation for Human Rights )’ 초청으로 7박 8일간 재단을 방문했습니다. 2006년부터 휴먼아시아와 라프토 인권재단은 ‘교육을 통한 인권 증진’의 공동 목표를 위해 인연을 맺어왔으며, 올해 탈북자 수기집, 기업과 인권 포럼, 그리고 시민의식 교육 도구인 ‘데모크라시 케이크(Democracy Cake)’의 개발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진행하며 상호 협력적 관계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이번 방문을 통해 프로젝트…

Read more

인도 아루나찰 프라데시주 차크마족 교육지원사업 착수 워크숍

11월 4일(토)부터 11월 11일(일)까지 휴먼아시아 권소미 국장과 노현제 간사는 7박 8일의 일정으로 인도 아루나찰 프라데시주(州) 다이윤(Diyun)과 만디르(Mandir), 비하르(Vihar) 학교를 방문하고 교육지원사업의 본격적 시행을 위한 착수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본 교육지원사업은 삼성꿈장학재단의 글로벌 교육공동체사업으로 선정되어, 방글라데시 정부의 차별과 박해를 피해 아루나찰 프라데시주에 정착한 차크마족 난민 아동들을 위해서, 낙후된 해당지역 전반에 걸쳐 교육의 질을 향상시킨다는 장기적 비전을 가지고 수행될…

Read more

서창록 휴먼아시아 대표, 유엔 인권이사회 자문위원 재선

서창록 휴먼아시아 대표가 3년 임기의 유엔 인권이사회 자문위원에 재선됐다. 서창록 대표는 현제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및 국가인권위원회 국제인권자문위원, 외교부 자체평가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학계와 현장에서 인권전문가로 잘 알려진 인물이다. 외교부는 9월 30일 “서창록 교수가 제네바 현지 시간으로 29일 오후 실시된 2017년 10월~2020년 9월 임기의 인권이사회 자문위원회 선거에서 재선돼 10월 1일 자로 새 임기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Read more

삼성꿈장학재단 지원증서 수여식 (9/14)

지난 9월 14일(목)에, 삼성꿈장학재단에서는 2017년도 삼성꿈장학재단 글로벌 국외장학사업 선정 기관에 지원증서 수여식이 열렸습니다.  휴먼아시아는 삼성꿈장학재단의 지원으로 2017년 2월에 인도의 아루나찰 프라데시주의 스네하(SNEHA)학교 및 지역에 대한 사전조사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이후 삼성꿈장학재단의 글로벌 국외장학사업 부문에 선정되어 본격적으로 스네하 학교에 대한 교육지원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추석 이후 10월에 다시 한번 아루나찰 프라데시주를 방문합니다. 다음 소식 기대해주세요 🙂

Read more

신동 휴라시아 기부금 (8/11)

8월 11일 휴먼아시아 사무실에는 반가운 손님들이 방문해 주었습니다. 휴먼아시아 인권동아리 신동중학교 휴라시아 인권동아리 부원들이 7월 말에 고속터미널역의 메가박스 센트럴 및 인근에서 인도에 거주하는 줌머인들과 스네하 (SNEHA) 학교를 알리는 캠페인과 모금운동을 진행하여 모은 귀한 기부금을 휴먼아시아에 기증해 주셨습니다. 지난 2016년 봄학기 난민에 관한 청소년 인권스쿨을 수강하고 특강을 와주신 난민분의 생생한 이야기를 접하며 마음의 울림을 느낀 후, 바로…

Read more

[영상]2017 제2회 청소년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대회

2017 제2회 청소년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대회가 2017년 8월 3일 고려대학교 국제관 214호에서 동시통역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휴먼아시아와 고려대학교 인권센터가 공동주최하고 외교부, 주한미국대사관과 한국NGO신문의 후원 및 원스탑프렙의 협찬으로 본 대회는 27명의 고등학생들이 서면심사를 거쳐서 본선에 참가해 한국, 북한, 중국, 일본의 인권상황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유엔 인권메커니즘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모두 고생하셨고, 참가자 여러분들이 앞으로도 ‘인권’을 존중하는 아시아의 리더로 성장하기를 기원합니다.  

Read more

2017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 실무훈련 프로그램 및 수료식

2017 제12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은 7월 13일 (목)까지 멘토링 교육을 마치고, 7월 14일(금) – 7월 25일 (화) 동안 실무훈련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실무훈련 교육] 7월 14일 (금): NGO 리포트 I (이영환 전환기정의워킹그룹 국장) 7월 18일 (화): 캐릭토라마를 이용한 인권활동 롤플레이 (오계현 오디코리아) 7월 19일 (수): 캠페인 I (기술 및 훈련) (이정주 국제 엠네스티 간사) 7월 20일 (목): 캠페인 II…

Read more

2017 제2회 청소년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사전교육

지난 7월 15일 ‘2017 제2회 청소년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대회’ 사전교육이 고려대학교 (안암캠퍼스) 인촌기념관 1회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올해 두번째로 개최되는 청소년 모의 UPR 대회는 국내외 고등학생 또는 만 16세 이상 만 18세 이하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유엔 인권이사회의 보편적 정례검토 제도(UPR)를 대회형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1차 서면심사를 통해 선발된 32명의 본선 진출자들은 이날 네브라스카 주립대학교 홍미화 박사후 연구원님의 특강을…

Read more

재단법인 정암- Human Asia 글로벌 비전장학금 수여식

2017년 7월 14일, 재단법인 정암(이사장 서병식)과 사단법인 휴먼아시아(대표 서창록)가 함께 2017 글로벌 비전장학금 수여식을 가졌습니다. 2017년 글로벌 비전 장학금 최종수혜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강예린 (서울대학교 대학원) 김동현 (The Fletcher School of Law and Dimplomacy, Tufts University) 김유리 (London School of Economics) 최원근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정암재단은 인권 및 국제개발협력분야 석/박사 과정의 우수한 인재를 장학생으로 선발하여 글로벌 비전…

Read more

2017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 멘토링 프로그램

2017 제12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은 6월 26일 (월)- 7월 5일 (수) 까지 인권교육을 마치고, 7월 6일 (목)- 7월 13일 (목) 동안 멘토링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멘토링 교육] 7월 6일 (목): 인권변호사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황필규 변호사) 7월 7일 (금): 국제인권활동가 (참여연대 백가윤 간사) 7월 10일 (월): 탈북인권활동가 I (한국학중앙연구원 김혁) 7월 11일 (화): 탈북인권활동가 II (뉴코리아여성연합 이소연 대표) 7월…

Read more

2017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

2017 제12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은 예년과 달리 아시아인권포럼과 연계하여 진행하지 않고, 서울시 지원을 통해 보다 심층적으로 변화시켜 북한인권에 관심이 있는 탈북 청년 및 남한 청년을 위한 인권활동가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인권활동가로서의 역량 및 리더십 개발을 통해 북한 주민 및 탈북자 인권개선에 앞장설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 워크숍으로 6월 26일(월)-7월 26(수) 까지 주중 매일 2시간 진행합니다. 인권교육 (8차시), 멘토링…

Read more

‘모라도’의 모자 기부 이야기

모라도는 엄선된 원사를 사용하여 패턴, 짜임부터 자사에서 개발하여 디자인한 특별한 니트웨어를 중심으로 고퀄리티의 여성복을 제공하는 50년전통의 브랜드입니다. 또한  모라도 니트만의 고급스러운 소재와 트랜드를 창조, 감각적인 룩을 위한 모라도만이 가질 수 있는 “오직 하나의 포인트를 하나의 스타일에” 라는 새로운 디자인 정책을 지향합니다. 모라도는 자신의 회사만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다 니트 위주의 옷이 생산되는 브랜드이기에…

Read more

The 2017 SSK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 Rights

SSK 인권포럼과 휴먼아시아, 고려대학교 국제인권센터가 공동주최한 SSK 인권 학술 컨퍼런스가 5월 30일 (화)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에서 열렸습니다. 본 컨퍼런스는 ‘Pushback Against Human Rights: Scope, Cause, and Solutions’ 라는 주제로 국·내외 인권분야 석학들의 연구발표 및 토론과 질의응답 시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번 SSK 인권 학술 컨퍼런스는 최근 세계적인 추세로 일어나고 있는 인권발전의 저해를 다루며 그 범위, 근원, 그리고 가능한…

Read more

2017 제11회 아시아인권포럼: 인권과 아시아기업 리더십

4월 17-18일(월-화) 양일동안 휴먼아시아, 고려대학교 인권센터, 라프토 인권재단 그리고 기업과 인권연구소가 공동주최하는 제11회 아시아인권포럼이 개최되었습니다. 본 아시아인권포럼은 <인권과 아시아기업 리더십_Human Rights and Asian Corporate Leadership>이라는 주제로 그랜드 하얏트 서울, 리젠시 룸에서 열렸습니다. 휴먼아시아, 고려대학교 인권센터, 라프토 인권재단과 기업과 인권연구소가 공동주최하였으며 국가인권위원회, 매일경제신문, 포스코, 일동제약, 재단법인 정암, 대산농촌재단 그리고 SSK 인권포럼의 후원을 받았습니다. 본 포럼은 국내외 인권분야 석학,…

Read more

차크마(Chakma) 어린이의 희망 노래 展 : 오프닝 (4/16 오후 3시)

4월 12일부터 4월 25일까지 인사동 갤러리나우에서 “조의환 사진전|차크마 (Chakma) 어린이 희망의 노래 바뚜루뚜루! 展” 이 열립니다. 전시회 사진은 지난 2월 인도 아루나찰 프라데시주 현지 조사를 간 휴먼아시아 팀과 동행한 조의환 작가님의 작품으로 인도의 풍경과 스네하 (SNEHA)학교 및 학생들의 모습이 담겼습니다. 전시된 모든 작품은 구매 가능하며 모든 수익금은 인도 아루나찰 프라데시주의 줌머 차크마(Chakma) 학교 운영, 시설 보수…

Read more

2017 제6기 HAP 발대식

4월 7일 금요일에 6기 휴먼아시아 청년활동단 (HAP) 발대식이 열렸습니다. 신입 HAP은 2017년 초부터 모집공고와 면접을 통해 선발되었습니다.  한자리에 모여 사무국 직원과 인사하는 시간 및 HAP의 활동과 서로를 알아가는 순서를 가졌습니다. 발대식을 위해 수고하신 분들 및 모든 순서를 따라와준 새로운 6기 HAP에게 감사드립니다. 6기 HAP 여러분 환영합니다 그리고 힘찬 2017년 인권활동을 응원합니다! 6기 HAP 발대식 식순 시간           순서 4:00-4:30    휴먼아시아…

Read more

휴먼아시아 새 식구, 박진솔 간사

*3월부터 휴먼아시아에 새 식구가 합류했습니다. 사무국 간사로 휴먼아시아의 대내외 활동을 맡아주실 예정입니다.* 안녕하세요, 휴먼아시아의 새 가족이 된 박진솔 간사입니다. 아시아의 인권을 향상시키기 위해 휴먼아시아와 함께 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인권은 대부분의 윤리적 사상, 사회규범, 종교가 동의하는 중첩합의이자 세계 모든 인류가 보편적으로 향유하여야만 하는 기본권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권침해의 양상은 저개발국에서 보다 심각하게 드러나고…

Read more

네팔 버디켈 및 인도 아루나찰 프라데시 방문 (3월 18일-21일)

3월 18일-21일 동안 휴먼아시아 서창록 대표님과 권소미 국장님께서 네팔의 버디켈 휴먼아시아 사무소와 인도의 아루나찰 프라데시주의 다이윤을 방문하였습니다. 작년 4월 대지진 이후, 버디켈의 가옥 재건립을 위해 휴먼아시아는 캠페인과 모금운동을 했습니다. 공사현장과 마을을 둘러보며, 파타고니아/네오미오의 후원 물품을 전달해드렸습니다. 그리고 1호집 수혜자 수라야 너걸꼬띠와 2호집 수혜자 쁘러빈 뻐허리에게 현판도 전달했습니다.

Read more

북한여성인권 토크콘서트 (2)

3월 8일 (수) 오후 6시, 서울역사박물관 야주개홀에서 휴먼아시아와 뉴코리아여성연합이 공동주최한 북한여성인권 토크콘서트 <북한에는 여자가 없다>를 진행하였습니다. 통일전문아나운서 김희영 아나운서는 바쁜 일정 속에서도 본 행사의 취지에 공감하여 사전 준비회의에도 모두 참석하여 원활한 토크콘서트 진행을 위해 애쓰셨습니다. 북한여성의 삶과 탈북하여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여성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들려주신 4명의 패널은 뉴코리아여성연합의 이소연 대표, 한영희 국장, 이다은 선생님, 그리고 이미연 선생님이었습니다. 각기 군인, 주부…

Read more

SNEHA 학교 사전조사 진행 (2월 10일-19일)

휴먼아시아는 작년 3월, 네팔 버디켈을 방문하며 인도 아루나찰 프라데시주의 줌 차크마족의 학교도 방문하는 일정이 있었습니다. 이는 김포시에 거주하는 줌머 난민 단체인 재한줌머인연의 소개로 이루어진 것으로, 아루나찰 프라데시주에서 시민권 및 교육권에서 배재되는 줌머 차크마족의 현실을 보고 휴먼아시아의 지원방향에 대한 고민의 출발이었습니다. 사전조사에 대한 지원을 받고 휴먼아시아는 새로운 프로젝트 매니저와 외부 전문가와 답사 팀을 구성하여 열흘간 인도…

Read more

북일고 조수아 학생 컬러링북 및 색연필 기증 (2/6)

이번 주 월요일, 북일고등학교 3학년 조수아 학생이 휴먼아시아 사무국을 방문하여 직접 그리고 제작한 컬러링북과 색연필을 기증해 주었습니다 🙂 중학생 때 청소년 인권동아리로 휴먼아시아와 첫 인연을 맺은 수아 학생은, 고3이 되는 지금까지 휴먼아시아의 다양한 사업에 관심을 갖으며 꾸준히 자신의 재능을 기부해 주었습니다. 특히 10대 청소년으로서, 아시아 각 지역의 아동 및 청소년의 인권에 관심이 많은 수아 학생은 이번 휴먼아시아의 인도…

Read more

제주 KIS 인권동아리 설립 OT 및 인권스쿨 (2/4)

지난 주 토요일, 2017년 새롭게 휴먼아시아와 함께 활동해 나갈 제주 KIS 인권동아리 학생들이 휴먼아시아 사무국을 방문해 주었습니다 🙂 제주도에서 기숙생활을 하며 학교를 다니고 있는 제주 KIS 인권동아리 학생들은, 설 연휴 각자의 집에 올라와 지내는 시간 동안 짬을 내어 휴먼아시아 인권동아리 설립을 위한 오리엔테이션과 인권스쿨 시간을 가졌습니다. 함께 모인 제주 KIS 인권동아리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은 올 한해…

Read more

대일외고 인권동아리 SAEIL 동아리 오리엔테이션 (1/16)

2017년 새해, 휴먼아시아 사무국을 방문해준 첫 손님은 바로 대일외국어고등학교 인권동아리 SAEIL 1기 학생들이었습니다 🙂 추운날씨에도 휴먼아시아 사무국까지 찾아와준 대일외고 인권동아리 학생들은 휴먼아시아에 대해 알아가며, 2017년 한해동안 어떠한 동아리 활동을 꾸려갈지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세계인권선언을 통해 인권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봄으로써, 인권동아리 학생으로서 기본적인 인권의 개념에 대해 이해해보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대일외고 SAEIL 학생들은…

Read more

2015년의 마지막 난민지원네트워크 월례회의

12월 23일에는 공익법센터 어필에서 난민지원네트워크 월례회의가 열렸습니다. 휴먼아시아를 포함하여 재단법인 동천, 피난처, 난민인권센터, 공익법센터 어필,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명지대 학생그룹 등 난민지원 관련자들이 모여 난민법률지원 및 난민관련 기관의 네트워크 단합 등에 대한 논의를 하였습니다. 어느덧 이 단체들(기타 난민지원 단체 포함)이 난민지원네트워크로 모인지 6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 2016년도에도 난민지원네트워크는 활발한 활동 및 교육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네트워크의 지원으로 우리나라 내 난민의 삶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가길…

Read more

휴먼아시아 설립 10주년 기념 후원의 밤 (12/15)

12월 15일 목요일 저녁7시부터 삼성 탑클라우드52 더펜트하우스에서 휴먼아시아의 설립 10주년을 기념하는 후원의 밤이 열렸습니다. 지난 2006년 아시아인권센터로 시작하여 2012년에 휴먼아시아로 개명하였고, 10년동안 아시아지역의 인권레짐수립과 다음세대를 위한 인권교육에 힘써온 세월을 휴먼아시아를 아끼는 많은 분들과 휴먼아시아 전현직 직원, 인턴 및 활동가들이 모였습니다.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이 되었으며 전 MBN 윤희정 아나운서의 재능기부를 통한 사회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Read more

2017 청소년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및 2017 청소년 인권프로그램 공개설명

지난 12월 10일 토요일 ‘2017 제2회 청소년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및 2017 휴먼아시아 청소년 인권프로그램 공개 설명회’가 압구정 프린스턴리뷰 어학원 세미나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대회지원 절차와 대회 진행 방식에 대한 안내 및 1회 대회 영상시청을 한 후, 2017 휴먼아시아가 준비한 청소년을 위한 인권 프로그램 설명 및 청소년 인권신문 기자단에 대한 설명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17 청소년 모의 UN…

Read more

신동중학교 휴라시아 인권동아리 홍보영상

휴먼아시아 청소년 인권동아리 중 가장 막내인 신동중학교 휴라시아 인권동아리 학생들이 2016년 활동을 마무리하며 홍보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중학교 1학년으로만 구성된 신동중학교 휴라시아 학생들은, 올 한 해 시리아 난민 캠페인을 통해 직접 시민들을 만나는 모금활동을 진행하였고, 매달 특정 인권이슈에 대해 함께 조사하거나, 관련 서적과 영상을 보며 의견을 나누는 등 활발하고 진정성 있는 동아리 활동을 이어왔습니다. 한 해동안의 활동을…

Read more

[인턴후기] 제3차 UNAI 서울포럼: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지난 11월 4일 금요일, 저는 그랜드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리는 제 3차 UNAI 서울 포럼에 참석하기 위해 길을 나섰습니다. 흐리고 쌀쌀한 밖의 날씨와는 달리 맛있는 쿠키와 차, 커피가 제공되는 행사장은 따뜻하고 포근했습니다. 포럼의 주제는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Directions and Platforms for its Implementation in Higher Education”으로 대학에서의 세계시민교육의 방향과 방법을 논의하는 자리였습니다. 세계화로 인해 나라와 나라,…

Read more

아주중학교 SCCW 스포츠 용품 기증 (11/18)

지난 주 금요일에는 아주중학교 SCCW 인권동아리 학생들이 휴먼아시아 사무국을 방문해 주었습니다. SCCW 는 Sports Can Change the World 의 약자로서, 스포츠를 통해 인권개선에 앞장서겠다는 당찬 포부를 담고 있는 인권동아리 입니다. 이러한 동아리의 취지에 맞게, SCCW 인권동아리 학생들은 작아진 스포츠 운동복, 사용하지 않은 농구공, 축구공 등 학급 친구들과 선생님들로부터 다양한 스포츠 용품을 수집한 후, 이를 깨끗하게…

Read more

[인턴후기] 제6회 북한인권 국제영화제를 다녀오면서

날씨가 살짝 쌀쌀했던 토요일 저녁, 대한극장에 도착해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3층으로 향하는 길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나와 함께 했지만 안타깝게도 4관으로 향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았다. 하지만 4관 근처에 도착하니 웅성웅성 소리가 들리며 주최측인 북한인권국제영화제 조직위원회 관계자들을 포함한 스태프, 그리고 영화를 관람하기 위해 좌석을 확인하는 사람들이 많아, 줄에 서서 잠시 내 차례를 기다렸어야 했다. 그날 저녁 내가 관람한…

Read more

제47회 SSK 인권포럼 워크샵: 남북공감 청춘 수다

11월 8일 화요일, 고려대학교 국제관 214호에서 고려대학교 인권센터와 SSK 인권포럼 공동주최, 한국연구재단, 휴먼아시아, 성균관대학교 인권과 개발센터에서 후원한 ‘남북공감 청춘 수다’가 열렸습니다. ‘수다’의 주인공은 곽인수 전 남북공작요원이자 현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책임연구위원과 강철환 전 북한요덕정치범수용소 수감자이자 현 북한 전략센터대표이셨고, 김희영 통일전문아나운서의 진행으로 2시간동안 이루어졌습니다. 곽인수 연구위원님과 강철환 대표님은 각각 상반되는 북한에서의 성장기를 보낸 후 각기 다른 이유로 대한민국에 정착하여…

Read more

세계 인권의 날 플래시몹 UCC 제작: 하나고 휴라시아

지난 주 토요일, 휴먼아시아는 하나고등학교 휴라시아 청소년 인권동아리 학생들이 플래시몹 UCC를 제작한다는 소식을 듣고 은평구에 위치한 하나고등학교를 직접 찾아갔습니다. 12월 10일 세계 인권의 날을 기념하며 청소년들의 인권에 대한 관심을 증진하고 일반 시민들의 인권의식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하나고등학교와 대원외국어고등학교, 청심국제중고등학교 휴라시아 청소년 인권동아리 학생들이 뜻을 모아 플래시몹 UCC를 제작하고 있었습니다. 휴먼아시아 인권동아리 학생들은 ‘인권’의 의미를 생각하며 직접 안무를…

Read more

재한줌머인연대 (JPNK) 겨울부츠 기증 (10/29)

지난 주 토요일 (10월 29일), 휴먼아시아 직원들은 김포시 양촌읍에 위치한 재한줌머인연대(JPNK) 사무소를 방문하여 여성 겨울부츠를 기증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줌머인(Jumma People)은 방글라데시 치타공산악지대(CHT)에 살고 있는 12개 소수민족을 일컫는 말로, 방글라데시어로 ‘화전농업을 하는 사람들’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불교를 믿는 줌머인들은 무슬림 다수민족인 벵갈족 및 정부로부터 종교적, 정치적, 문화적 탄압과 박해를 받고 있으며, 줌머인 일부는 고향을 떠나 인도 등 주변국으로 피난하여 난민으로…

Read more

용인외대부고 휴라시아 인권스쿨 (10/27)

어제였던 10월 27일, 용인에 위치한 한국용인외국어대학교부설고등학교(이하 ‘용인외대부고’)에서는 늦은 저녁 ‘찾아가는 인권스쿨’이 진행되었습니다. 용인외대부고에서는 현재 인권문화제가 개최 중이었으며, 저희 용인외대부고 인권동아리 학생들은 북한 및 탈북자의 인권, 특히 북한 내 여성과 탈북여성의 인권실태에 관해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판넬을 제작하여 북한인권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북한인권에 대한 의식개선을 위한 전시회를 꾸리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휴먼아시아는 탈북여성들로 구성된 시민단체인 ‘뉴코리아 여성연합 (http://nkcw.kr)‘의 이소연 대표님을…

Read more

휴먼아시아 새 식구, 강민구 프로젝트 매니저

*10월부터 휴먼아시에 새 식구가 합류했습니다. 휴먼아시아 개발협력 프로젝트 매니저로써 현재 휴먼아시아의 해외교육지원사업을 담당하고 내년 인도의 아루나찰 프라데시 사업을 위한 조사에도 함께 하실 예정입니다. * 안녕하세요. 이번에 휴먼아시아에서 개발프로젝트 PM (프로젝트 매니저)로 일하게 된 강민구라고 합니다. 저는 개발도상국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개발프로젝트에 관심이 많습니다. 여러 기관과 함께 개발프로젝트에 참여해 오면서 어떻게 하면 효율적이고, 현지에서 원하는 수요를…

Read more

제45회 SSK 인권포럼 워크샵

9월 27일 화요일, 고려대학교 국제관 115호에서 제45회 SSK 인권포럼 워크샵이 열렸습니다. 김영배 성북구청장께서 6년 동안 성북구를 인권친화적인 지역으로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어떤 시행착오를 겪었는지 경험을 상세하게 들으며 인권은 가만히 있어서 누가 제공하는 것이 아님을 설명해주셨습니다. 경비원의 임금과 인권을 보장하는 ‘동행’ 계약서 부터 전국 첫 인권청사인 안암청사 “안암동복합센터” 건립 과정 등 여러 생활 밀착형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강연 이후…

Read more

대원외고 휴라시아 기부금 전달 (9/22)

지난 8월 27일, 대원외고 휴라시아 인권동아리 학생들이 시리아 난민을 포함한 국내외 난민이슈 제고를 위한 캠페인 및 모금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 난민인권 캠페인을 통해 모금한 금액을 저희 휴먼아시아에 기부해 주셨습니다. 휴먼아시아 청소년 인권동아리의 맏언니 맏오빠들로, 인권에 대한 큰 관심과 열정을 갖고 바쁜 학업 가운데에서도 활발히 인권동아리 활동을 하며 학교 친구들뿐 아니라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인권의식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Read more

신동 휴라시아 기부금 및 영어도서 기증 (8/30)

어제 휴먼아시아 사무실에는 반가운 손님들이 방문해 주었습니다. 휴먼아시아 인권동아리 학생들 중 가장 어린 중학교 1학년 학생들로 구성된 신동중학교 휴라시아 인권동아리 부원들인데요! 폭염이 절정에 달했던 8월 초, 시리아 내전과 난민에 대한 이슈를 알리기 위해 한강 주변에서 캠페인과 모금운동을 진행하여 모은 귀한 기부금과 별도로 수집한 영어도서를 저희 휴먼아시아에 기증해 주셨습니다. 지난 봄학기 난민에 관한 청소년 인권스쿨을 수강하고 특강을…

Read more

2016 제11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

제10회 아시아인권포럼과 연계되어 진행된 제11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은 국제 감각, 전문 역량 및 인권 감수성을 갖춘 미래의 인권리더를 훈련 및 양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아시아 지역의 인권이슈 및 현안에 대한 강의와 인권 전문가 및 활동가들과의 그룹토의를 통해 인권이슈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다양한 현장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다양한 배경과 관심사를 지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 참가자들은 8월 17일 아시아…

Read more

2016 제10회 아시아인권포럼 (2016 Asia Human Rights Forum)

8월 17-19일 3일동안 휴먼아시아와 고려대학교 인권센터가 공동주최하는 제10회 아시아인권포럼 및 제11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이 개최되었습니다. 8월 17일 (수) 아시아인권포럼은 <아시아지역 인권 증진을 위한 아시아지역 인권협력의 전망과 과제_Prospects and Challenges of Regional Cooperation for Human Rights Protection and Promotion in Asia>라는 주제로 고려대학교 국제관 214호에서 열렸습니다. 휴먼아시아, 고려대학교 인권센터가 공동주최하였으며 재단법인 정암, SSK 인권포럼, 국가인권위원회와 아시아민주주의 네트워크(ADN)의…

Read more

2016 제4회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2016 제4회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이 2016년 7월 28일~29일 양일 간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영원홀과 삼익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서울대학교 인권센터, 한국인권재단, 휴먼아시아가 공동주최하고 외교부가 후원한 이번 대회에는 40명의 대학생 및 대학원생들이 서면심사를 거쳐서 본선에 참가해 한국, 북한, 중국, 일본의 인권상황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유엔 인권메커니즘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대회 전에 모든 참가팀들이 제출한 인권에세이도 사전심사, 본선 심사 및…

Read more

재단법인 정암- Human Asia 글로벌 비전장학금 수여식

2016년 7월 20일, 재단법인 정암(이사장 서병식)과 사단법인 휴먼아시아(대표 서창록)가 함께 2016 글로벌 비전장학금 수여식을 가졌습니다. 2016년 글로벌 비전 장학금 최종수혜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박지선 (University of Chicago Harris School of Public Policy) 원요셉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Gould School of Law) 최원근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정암재단은 인권 및 국제개발협력분야 석/박사 과정의 우수한 인재를 장학생으로 선발하여 글로벌 비전 장학금을…

Read more

제2회 난민영화제 Koreff @ 충무로 대한극장

난민네트워크에서 (UNHCR, 어필, 피난처, 난민인권센터, 공감, 동천, 에코팜므, MAP, 세이브더칠드런, 국제이주기구, 휴먼아시아) 오랫동안 준비한 난민영화제가 6월 18일 토요일 오전 10시반에 열렸습니다. 난민에 대한 관심과 현실을 시민들에게 환기시킨다는 목적으로 열린 영화제는 난민지원 관련 단체들, 자원활동가들, 언론사, 학생 및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로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Read more

2016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사전교육

지난 6월 25일 ‘2016 제4회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사전교육이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아시아연구소 101동 2층 삼익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5월 예비교육을 통해 인권 매커니즘 특강을 이미 수강한 관계로 본선 진출자들은 이날 본선 운영방식 설명 및 전년도 수상자의 후기를 들은 뒤 심의대상국별 팀빌딩을 통해 모두/마무리 발언팀 선발 및 리더를 정하고 UPR 참여국 추첨을 하였습니다. 7월 28일-29일 본선까지 모두…

Read more

제66차 유엔 DPI/NGO 컨퍼런스 후기 (2016 상반기 인턴 김도희)

지난 5월 30일- 6월 1일까지 진행된 UN DPI/NGO 컨퍼런스에 함께 참여한 휴먼아시아 2016 상반기 인턴 김도희의 후기입니다. 휴먼아시아는 5월 30일부터 6월 1일까지 삼일에 걸쳐 UN DPI 컨퍼런스에 참석하기 위해 경주를 방문했습니다. 출발하기 전에는 휴먼아시아에 들어와서 하는 첫 전시회 행사에 참여한다는 설렘과 많은 이들에게 휴먼아시아를 알릴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휴먼아시아…

Read more

제66차 유엔 DPI/NGO 컨퍼런스 @ 경주

5월 30일부터 6월 1일까지 진행하는 제66차 유엔 DPI/NGO 컨퍼런스가 개막식을 올렸습니다! 본 컨퍼런스는 5월 30일부터 6월 1일까지 사흘간 경북 경주시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리며 ‘세계시민교육, 지속가능개발목표 이행을 위한 협력’을 주제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100여개국 4000여명의 NGO 리더 등이 참석합니다. 또한 유엔에 등록된 1500여개 NGO 대표가 모여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주요 이슈에 대해 NGO 기여 방안을 협력하는 자리입니다. NGO…

Read more

2016 제2회 난민영화제 (KOREFF)

6월 18일 (토) 충무로 대한극장에서 전일 진행되는 제2회 한국난민영화제에 초대합니다! 제1회 영화제 주관단체였던 어필의 인수인계를 받은 후 준비한 2회 영화제 예매를 5월 23일부터 시작했습니다. 난민지원네트워크와 유엔난민기구가 공동주최하며 휴먼아시아가 주관하는 제2회 영화제는 국내 시민을 대상으로 난민에 대해 알리며 보다 친근한 영화라는 매개체를 통해 난민인식 증진을 위한 것입니다. 아래의 시간표를 확인하시고 관람을 희망하는 영화를 예매해 주시고, 6월…

Read more

2016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예비교육

지난 5월 21일 ‘2016 제4회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예비교육이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아시아연구소 101동 2층 삼익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본선 진출자들은 이날 한국인권재단 이성훈 이사님과 백범석 경희대학교 교수님의 유엔 인권 메커니즘에 대한 특강 및 인권보호 체계에 대한 상세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강의 후에는 둘러앉아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는데, 진출자들의 열정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6월 25일에는 본격적인 본선 사전교육…

Read more

2016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공개 설명회

4월28일 목요일 오후 서울대학교 우정원 2층, 4월 29일 금요일 고려대학교 국제관 3층, 그리고 4월 30일 토요일 서울시 NPO 지원센터 2층 교육장에서 2016 제4회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사전 공개 설명회가 개최되었습니다. 대회지원 절차와 대회 진행 방식에 대한 안내 및 실제대회 영상시청을 한 후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관심있지만 설명회에 못 참석하진 분들도 공식카페(http://cafe.naver.com/modelunhrcupr.cafe)에서 공고문을 보시면 자세한 안내가 되어…

Read more

휴먼아시아 서창록 대표님, 고려대학교 인권센터장 임명

휴먼아시아의 서창록 대표님께서 고려대학교의 인권센터장으로 임명되셨습니다! 아시아 지역의 인권 향상 뿐 아니라, 캠퍼스 내 학생들의 인권 향상을 위해서도 노력하실 서창록 대표님을 응원합니다! 휴먼아시아도 고려대학교 인권센터와의 활발한 협력을 통해 더욱 다양한 인권 교육 프로그램 및 학술활동을 기획하고 진행할 것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Read more

네팔 대지진 발생 1주년: Remember Nepal

어제는 네팔에서 대지진이 발생한지 1주년이 된 날이었습니다. 2015년 4월 25일, 네팔을 덮친 81년 만의 최악의 대지진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인명피해를 입고 삶의 보금자리를 잃어야만 했습니다. 네팔과 깊은 인연을 맺어오고 있는 저희 휴먼아시아는 지난 한 해동안 네팔지진 긴급구호금뿐 아니라 Love for Nepal 프로젝트를 통해 네팔의 무너진 가옥 재건을 지원했으며, 네팔 지진피해의 현황을 알리고 시민들의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Read more

줌머족의 2016 보이사비 축제! @ 김포 양촌읍사무소

4월 16일 양촌읍사무소 3층 대강당에서 열린 보이사비 축제! 한국 김포에 정착하여 살아가고 있는 줌머인들을 응원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 줌머인들이 준비한 설날 행사 보이사비 축제에 참여하여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보이사비는 방글라데시의 세가지 축제인 트리푸라지역의 보이숙 (Boisuk), 말마지방의 상그라이(Sangrai), 그리고 방글라데시 인도 동북부를 포함한 방글라데시 차크마의 비주(Bizu)의 방글라데시어의 약자를 모아 1980년대부터 설날 축제를 통칭하여 사용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

Read more

네팔 버디켈 및 인도 아루나찰 프라데시 방문 (3월 18일-21일)

네팔 방문 일정 중, 김포시에 거주하는 줌머 난민 단체인 재한줌머연대의 소개로 인도의 아루나찰 프라데시에 있는 줌머 차크마족의 학교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인도 고등법원이 부여한 시민권을 지방자치단체가 인정하지 않아 아루나찰 프라데시주 줌머 인구 5만여 명 중 2500명 정도만이 시민권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시민권이 없어 투표도 못하고 새로 태어나는 아이들의 출생등록을 못 받고 각종 정부 혜택에서 제외되어 어려움을 겪고…

Read more

2016 제4기 HAP 수료식 및 제5기 발대식

2월 20일 토요일에 5기 휴먼아시아 청년활동단 (HAP) 발대식 및 4기 HAP의 수료식이 열렸습니다. 신입 HAP은 지난 2015년 말에 모집공고와 면접을 통해 선발되었습니다. 모두 한자리에 모여 사무국 직원, 인턴과 인사하는 시간을 갖고, HAP의 활동과 서로를 알아가는 순서를 가졌습니다. 발대식과 수료식을 위해 수고하신 분들, 후배 HAP을 위해 자료 정리와 발표를 하고 지난 2015년 한해 수고해준 4기 HAP과 즐겁게 모든 순서를…

Read more

2016 제1회 청소년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대회

2016 제1회 청소년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대회가 2016년 2월 17일 고려대학교 백주년기념관 국제원격회의실 B109에서 동시통역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휴먼아시아와 고려대학교 국제학부가 공동주최하고 통일부와 주한미국대사관의 후원 및 프린스턴리뷰 코리아의 협찬으로 본 대회는 32명의 고등학생들이 서면심사를 거쳐서 본선에 참가해 한국, 북한, 중국, 일본의 인권상황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유엔 인권메커니즘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대회 전에 모든 참가자들이 제출한 인권에세이도 사전심사를 통해 개별적으로…

Read more

2016년 휴먼아시아 창립 10주년

2016년 휴먼아시아가 창립 1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 2006년 1월 12일, ‘아시아 인권 센터’라는 이름으로 문을 연 휴먼아시아는 2006년 2월 제1회 아시아 인권포럼을 필두로 지난 10년 동안 아시아 지역의 인권 향상을 위해 꾸준히 정진해 왔습니다. 2011년 지금의 ‘휴먼아시아’로 단체명을 바꾼 휴먼아시아는, 2012년 국가인권위원회 대한민국 인권상 단체부문을 수상하며 아시아 지역 인권증진을 위해 흘린 그간의 땀과 노력을 인정받기도 하였습니다. ‘인권의 빛을…

Read more

2016 제1회 청소년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사전교육

지난 1월 23일 ‘2016 제1회 청소년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대회’ 사전교육이 고려대학교 (안암캠퍼스) 국제관 115호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청소년 모의 UPR 대회는 국내외 고등학생 또는 만 16세 이상 만 18세 이하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유엔 인권이사회의 보편적 정례검토 제도(UPR)를 대회형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1차 서면심사를 통해 선발된 32명의 본선 진출자들은 이날 유엔인권이사회 자문위원으로도 역임 중인 서창록 휴먼아시아 대표  및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Read more

2015년 제3회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수상자 후기 (이예은)

다음은 지난 2015년 7월에 진행된 제3회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의 외교부장관상 수상자였던 이예은 참가자의 후기입니다. 한동대학교 이예은 저는 포항에 위치한 한동대학교에서 국제법과 경영을 전공하고 있는 4학년 학부생입니다. 서울대학교 인권센터에서 모의 UN 인권이사회를 개최한다는 사실을 같은 대학교에 다니는 선배 오빠로부터 처음 듣게 되었습니다. 오빠의 함께 참가하자는 권유에 대회 시작일로부터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참가할지에 대한 결정을…

Read more

S.C.C.W. 및 숭의 휴라시아 기증품, 네팔 아동센터 전달

지난 12월 크리스마스 즈음, 네팔 지역사무소 및 아동센터를 방문해 주신 사단법인 뷰티플 마인드를 통하여 휴먼아시아 인권동아리 학생들이 기증해 주신 물품들을 전달해 드렸습니다. 지난 8월에는 연합 인권동아리인 S.C.C.W. (Sports Can Change the World)에서 스포츠 용품들을, 11월에는 숭의 휴라시아 인권동아리 학생들이 아동 속옷 및 영어 도서를 수집하여 기증해 주신 바 있습니다. 네팔 아동센터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속옷들과,…

Read more

휴먼아시아 2015 겨울 인턴을 소개합니다!

휴먼아시아가 2016년 초 부터 많은 일들이 계획되어 있어, 추가로 식구들을 들이게 되었습니다. (사진 왼쪽부터) 서지원, 김민정 인턴이 12월부터 내년 2월말까지 휴먼아시아와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서지원씨는 2014년 제2회 모의UN인권이사회 UPR을 통해, 그리고 김민정씨는 여름 프로젝트 인턴으로 맺어진 인연을 계속 이어나가게 되었습니다. 에너지 넘치고 아이디어가 번뜩이는 새 인턴 분들을 소개합니다! =) 서지원 안녕하세요. 모의유엔인권이사회UPR대회를 통해 인권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어 휴먼아시아와 인연을 맺게…

Read more

2016 청소년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공개 설명회

지난 12월19일 2016 제1회 청소년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사전 공개 설명회가 압구정 프린스턴리뷰 어학원 세미나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대회지원 절차와 대회 진행 방식에 대한 안내 및 실제대회 영상시청 후, 휴먼아시아의 권소미 국장님의 강의를 통해 “UN 인권메커니즘과 UPR 제도”에 대한 기본적인 틀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관심있지만 설명회에 못 참석하진 분들도 공식카페(http://cafe.naver.com/modeluprforyouth)에서 공고문을 보시면 자세한 안내가 되어 있으니 참고하셔서 2016년…

Read more

뷰티플 마인드, 네팔 버디켈 지역사무소 방문공연

지난 주말,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휴먼아시아 네팔 지역사무소에서는 사단법인 ‘뷰티플 마인드’의 찾아가는 공연이 열렸습니다 🙂 사단법인 뷰티플 마인드는 다양한 문화활동을 통해 전 세계의 소외된 이웃에 ‘대가를 바라지 않는 사랑 (Expect Nothing in Return)’ 을 실천하는 문화외교 자선단체로, 국내외에서 다양한 주제의 연주회를 열고 모든 수익금과 후원금을 지역사회 및 현지 사회복지단체에 환워함으로써 선진 기부문화를 이끌어가고 있는 단체입니다. 특히…

Read more

2016년 제2회 난민영화제 준비 스타트!

2016년 제2회 난민영화제 준비가 드디어 막을 올렸습니다! 한국 난민지원네트워크와 유엔난민기구 한국대표부가 공동주최하는 2016년 제2회 난민영화제를 저희 휴먼아시아가 주관단체로서 이끌어가게 되었습니다 🙂 난민영화제 상영작부터 상영관, 그리고 부대행사까지 휴먼아시아의 주관으로 진행될 본 난민영화제는 오는 6월 18일 (토)에 개최될 예정입니다. 한국 난민지원네트워크 (이하 ‘난민네트워크’)는 2006년 새로운 난민법 제정을 위한 기초 연구 및 토론회를 기점으로 국내 난민 관련 단체들이…

Read more

네팔 지역사무소 소식 (12월)

12월 네팔 지역사무소 소식입니다. 네팔 버디켈 아동센터에서는 매주 토요일마다 버디켈 마을 아이들이 모여 함께 노래도 부르고 율동도 배우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현재의 네팔 물자난 사태가 장기화 될 것 같다고 하여 우려스러운 마음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바다, 항구가 없는 내륙국가의 길을 막는 것은 국제법상 위법인데도 현재 인도 정부는 인도-네팔 국경 물자수송 중단사태를…

Read more

네팔 휴먼하우스 건립기금 마련 후원의 밤 (12/10)

12월 10일 목요일 저녁7시부터 서울 마리나 클럽&요트에서 휴먼아시아의 네팔 휴먼하우스 건립기금 마련 후원의 밤이 열렸습니다. 올해 4월, 81년 만의 최악의 대지진으로 삶의 터전을 잃은 네팔 버디켈 지역 주민들의 가옥 재건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휴먼아시아의 Love for Nepal 프로젝트의 일환입니다, 행사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이 되었으며 OBS TV 최지해 아나운서의 재능기부를 통한 사회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2부…

Read more

움직이는 우리의 이야기: 공익활동 홍보 동영상 제작을 마무리하며

11월 26일 늦은 저녁, 서울시 NPO 지원센터 ‘품다’에서 공익활동 홍보 동영상 제작 지원사업을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휴먼아시아는 지난 5월, 서울시 NPO 지원센터에서 주관한 2015 공익활동 홍보 동영상 제작 지원사업에 공모하여 선정된 바 있었습니다. 본 사업에는 휴먼아시아를 포함한 총 10개의 공익단체가 선정이 되어, 서울시 NPO 지원센터 감독님들의 재능기부로 홍보영상 제작을 지원받았습니다. 그리고 6월부터 8월까지 약 2달…

Read more

[오래된 이웃 1994 ~] 줌머 전시회 방문

지난주 금요일 김포시독립운동기념관에서 열리고 있던 줌머 사진전 [오래된 이웃 1994~] 전시회에 다녀왔습니다 🙂 휴먼아시아 소식을 꾸준히 접하신 분들, 그리고 휴먼아시아의 홍보영상을 보신 분들께서는 ‘줌머 난민’ 또는 ‘줌머인’이라는 단어를 심심치 않게 발견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현재 김포시 양촌읍에는 약 100여 명의 줌머인 난민들이 공동체를 형성하여 거주하고 있습니다. 줌머인들의 고향은 방글라데시의 남동쪽 치타공 산악지대로, 인도와 미얀마의 접경지역에 위치한 이 곳에서…

Read more

휴먼아시아 제2회 홈커밍데이

2015년 11월 7일 휴먼아시아 제2회 홈커밍데이가 강남 SPC 스퀘어에서 열렸습니다^^ 2006년부터 지금의 휴먼아시아가 있기까지 수많은 자원활동가분들의 보이지 않는 곳에서의 손길과 땀방울이 있었습니다. 이에 감사드리며 그동안 휴먼아시아에 몸담았던 분들과 한자리에 모여보았습니다. 전현직 인턴, 청년활동가와 직원들이 모여서 교류를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번에는 더 많은 분들이 함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모든분들께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Read more

김포시 줌머난민 교육봉사활동: 청심 CS 휴라시아

지난 7월부터 시작하여 현재진행형으로 꾸준히 진행되어 오고 있는 휴먼아시아 인권동아리-김포시 줌머난민 교육봉사활동 소식을 오랜만에 전해 드립니다 🙂 지난 주에는 청심 CS 휴라시아 소속 학생들이 김포시 재한 줌머인 연대 사무소까지 가서 교육봉사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간만에 빗방울에 쏟아지는 가운데에도 김포시까지 먼 발걸음을 하여 줌머 아이들과 영어공부와 미술 그리기 등을 하며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아이들은 형 누나들과 함께 공부도 하며 노는…

Read more

난민의 바람직한 수용 및 사회통합에 관한 국제회의 (11/2)

지난 11월 2일 월요일, 국회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열린 ‘난민의 바람직한 수용 및 사회통합에 관한 국제회의’에 휴먼아시아 직원들이 함께 참석하였습니다. 난민네트워크의 일원이자 국제 난민지원 단체인 피난처를 포함하여 아시아인권의원연맹, 일본난민지원협의, 그리고 미국난민협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본 회의는 그 어느 때보다도 난민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상황에서, 한국 사회가 어떠한 바람직한 방향으로 난민을 수용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였습니다.…

Read more

[KBS 라디오] 한민족 방송 ‘안녕하십니까 여기는 서울입니다’

[KBS 라디오] 서창록 대표님 인터뷰 (10/23) 지난 10월 23일, KBS 라디오 한민족 방송 ‘안녕하십니까 여기는 서울입니다’ 금요초대석에 휴먼아시아 서창록 대표님께서 초대되어 인터뷰하신 내용이 방송되었습니다. 휴먼아시아에 대한 소개와 다양한 인권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해 주셨으며, 휴먼아시아가 걸어온 발자취와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서도 허심탄회하게 인터뷰 하신 내용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Read more

제10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샵 후기

9월 19일에 열린 제 10회 청년인권활동가는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할 수 있게 해 줬던 특별한 경험이었다. 워크샵 동안 모든 참가자들은 인권 전문가들의 매우 유익한 강의를 들고 인권 활동가들과 심도 깊은 주제에 대해 논할 수 있었다. 특히, 가장 강렬히 기억에 남는 부분은 탈북자 김혁 박사를 만난 것이었다. 그는 북한의 참혹한 상황과 북한에서 탈출할 당시의 개인적인 경험들을…

Read more

네팔 지역사무소 소식 (10월)

매주 토요일마다 버디켈 동네 어린이, 청소년 470여명이 센터에 모여 놀이 시간 및 공부시간을 가집니다. 아직 완공되지 않은 건물이 많아 모두를 수용하기에 장소가 좁지만 아동들의 활기찬 모습은 늘 모든 사람들에게 힘이 된다고 합니다. 네팔지역사무소와 아동센터에서 소식이 오는데로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지속적으로 관심과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

Read more

라오스 비전힐 스쿨 소식

라오스 비전힐 스쿨로부터 온 소식입니다 🙂 휴먼아시아는 2014년부터 라오스 남부에 위치한 팍세(Pakse) 지역 있는 비전힐 스쿨및 파툼폼(Pathoumphone) 분교 유치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 때 폐교되었던 이 비전힐 스쿨은 휴먼아시아의 지원 (3년 교육지원 약속)으로 재개원 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2014년 9월 8일, 총 33명의 아이들과 함께, 휴먼아시아의 서창록 대표님 및 이사님들, 그리고 파툼폼 지역의 교육부 관계자들과 마을대표들이 참석하여…

Read more

북일고 조수아 학생의 휴먼아시아 기부금 전달식

지난 10월 3일, 천안 북일고 1학년 조수아 학생이 휴먼아시아에 기부금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조수아 학생은 지난 8월, 글로벌 네트워크 장비 전문업체인 시스코(CISCO)가 주최한 사물인터넷(loT) 관련 ‘제1회 국제 여학생 loT 혁신 대회’에서 톱10에 선정되어 상을 받았습니다. 국제 여학생 IoT 혁신 대회는 전 세계에서 만 13∼18세 여학생을 대상으로 한 IoT 기술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입니다. 이번 대회에는 171개국에서…

Read more

휴먼아시아 홍보영상 (서울시 NPO 지원센터 제작)

휴먼아시아는 지난 6월, 서울시 NPO 지원센터에서 모집한 2015 공익활동 홍보 동영상 제작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이 되어 서울시 NPO와 함께 휴먼아시아 홍보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변화를 주제로 한 휴먼아시아의 홍보영상에는 휴먼아시아의 다양한 사업 및 프로그램을 통해 휴먼아시아와 인연을 맺어온 많은 분들의 이야기들을 바탕으로 휴먼아시아가 어떠한 NGO인지를 진정성 있게 담아내려 했습니다. 상업적 기교를 부린 영상이 아닌, 휴먼아시아를 사랑해주시는 많은…

Read more

2015 제9회 아시아인권포럼 (2015 Asia Human Rights Forum)

9월 18-19일 양일간 휴먼아시아에서 진행하는 제10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이 개최되었습니다. 9월 18일 (금) 아시아 인권포럼은 <전환기 정의 구현과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아시아지역협력_Regional Cooperation for Transitional Justice in Asia and Human Rights in North Korea>라는 주제로 아산정책연구원에서 열렸습니다. 전환기정의워킹그룸, SSK인권포럼, 아산정책연구원과 휴먼아시아가 공동주최하였으며 미국 국제민주연구소와 재단법인 정암의 후원을 받았습니다. 본 포럼을 통해 전환기 정의 실현을 위한 국제적…

Read more

2015 제10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

2015년 9월 19일 토요일 제10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이 재단법인 정암, 미국 국제민주연구소 후원으로 고려대학교 국제관에서 열렸습니다. 전날 아산정책연구원에서 진행된 아시아 인권포럼과 연계하여 진행된 워크숍에는 총 22명의 대학생, 대학원생 및 활동가가 함께 하였습니다. 박경서 초대 인권대사의 이 시대의 젊은이들에게 기대하는 인권 감수성을 가질 것을 당부하는 것을 필두로 타렉 쉐니티 UN 북한인권서울사무소의 부소장의 UN 인권보호 매커니즘과 튀니지에서 활동가로서의 경험, 안냐 미어 네덜란드…

Read more

2015 하반기 휴먼아시아 인턴을 소개합니다!

유윤정(좌) 여러 분야의 인권 중에서 특히 난민의 인권에 관심이 많은 휴먼아시아 2015년 하반기 인턴 유윤정입니다. 국경을 넘어 아시아로, 난민을 넘어 모든 이들의 인권에 관심을 갖는 넓은 시야를 배워 갔으면 합니다. 태어날 때 갖고 있는 것으로 이루어지는 세상이 아닌 내 생각대로 만들어가는 세상이 되길 바랍니다^^ 윤혜수(우) 안녕하세요. 2015년 여름 프로젝트 인턴에 이어 하반기 인턴이 된 윤혜수입니다. 인권은…

Read more

휴먼아시아 네팔 지역사무소와 아동센터 소식

휴먼아시아 네팔 지역사무소와 아동센터의 최근 소식입니다. 현재 네팔은 우기로 인해 진행중인 혹은 진행 예정인 건축산업이 더딘 상황입니다. 휴먼아시아는 지진 이후 진행된 긴급모금 및 페리 네팔 팔찌 캠페인, 그리고 여러 학교의 휴먼아시아 인권동아리에서 진행한 펀드레이징의 결과를 지난 7월 권태웅 현지사무소 소장님께 전달 드렸습니다. 9월 말 이후로 공사에 더욱 더 박차를 가할 예정인데 휴먼아시아는 마지막까지 응원하고 후원을…

Read more

휴라시아 아시아 인권 뉴스, 빅이슈에 실리다!

휴먼아시아가 격주로 발행하고 있는 아시아 지역 인권뉴스인 ‘휴라시아: 아시아 인권 뉴스’가 올 8월 1일부터 격주간지 빅이슈 (Big Issue)에 ‘인권 뉘우스’라는 이름으로 실리게 되었습니다! 휴먼아시아는 그동안 아시아 지역의 인권관련 소식을 수집하고 선별하여 격주로 휴라시아 인권뉴스를 구독자들에게 보내오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올 8월 1일 발행된 빅이슈 113호를 시작으로 빅이슈에서도 휴먼아시아의 인권 뉴스를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빅이슈는 1991년…

Read more

2015 제3회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2015 제3회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이 2015년 7월 30일~31일 양일 간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영원홀과 삼익홀에서 동시통역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서울대학교 인권센터, 한국인권재단, 휴먼아시아가 공동주최하고 외교부와 통일연구원이 후원한 이번 대회에는 48명의 대학생 및 대학원생들이 서면심사를 거쳐서 본선에 참가해 한국, 북한, 중국, 일본의 인권상황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유엔 인권메커니즘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대회 전에 모든 참가자들이 제출한 인권에세이도 사전심사를 통해 개별적으로…

Read more

네팔지진 피해가옥 돕기 후원금 전달식

지난 주 금요일인 7월 24일, 휴먼아시아의 네팔 지역사무소 권태웅 소장님께서 휴먼아시아의 사무국을 직접 방문해 주셨습니다. 올 4월 발생한 네팔 대지진 이후, 휴먼아시아의 네팔 지역사무소가 위치한 버디켈 지역의 재건을 지원하는데 헌신해 오신 권태웅 소장님께서는 바쁘신 한국 방문일정 가운데에서도 시간을 쪼개어 휴먼아시아 사무국을 방문하셔서 사무국 직원들과의 소중한 시간을 가지셨습니다. 특히 지난 4월 네팔 대지진 직후부터 모금하기 시작한 네팔지진 긴급구호금 및 네팔팔찌 캠페인의 수익금 중…

Read more

재단법인 정암- Human Asia 글로벌 비전장학금 수여식

2015년 7월 17일 정암재단(이사장: 서병식)과 휴먼아시아(대표: 서창록)가 공동으로 글로벌 비전장학금 수여식을 가졌습니다. 본 장학금은 전체 지원자 가운데 서류심사를 통과하고 심층면접을 통과하여 최종합격자 3명에게 수여된 것입니다. 정암재단은 인권 및 국제개발협력분야의 우수한 석/박사 과정의 인재를 선발하여 글로벌 비전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으며, 이번이 그 다섯번째 수여식입니다. 장학금 최종수혜자와 진학학교는 다음과 같습니다. 김윤의 (University of Iowa) 이나래 (Rutgers, The…

Read more

휴먼아시아 유엔 공보국 (UN DPI) 지위 인정

휴먼아시아는 유엔 공보국 (DPI: Department of Public Information) 비영리단체 지위 획득을 위해 2014년 하반기부터 유엔에 지원을 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2015년 7월 9일, 유엔 연례정기검토를 통해 공보국의 지위를 인정받았습니다! 유엔 공보국은 유엔의 활동에 대해 전세계에 홍보를 전담하는 기구로서, 유엔의 홍보팀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엔 공보국은 유엔 활동에 대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세계에 알리기 위해, NGO의 정보전파 기능을 이용하고…

Read more

김포시 난민 관련 제도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

어제 7월 9일 목요일 오후 3시, 김포시에 위치한 김포아트홀 세미나실에서 ‘김포시 난민 관련 제도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렸습니다. 본 토론회는 김포시 의회의 주최로, (사) 국경 없는 마을, 재한 줌머인 연대가 공동주관하였고, 김포 이주민 센터, 김포시 외국인 주민지원센터, 그리고 난민지원 네트워크에서 함께 협력하여 개최하였습니다. 정왕룡 김포시 의원이 발의한 ‘김포시 난민 지원 조례’는 김포시 거주 난민인정자들이 공공서비스 혜택을…

Read more

제3회 대학생 모의유엔대회 오리엔테이션

지난 7월 8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마이크임팩트 종로점 12층 대강의실에서 제3회 대학생 모의유엔대회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었습니다. 본 대회는 북한의 인권상황 개선을 위한 유엔과 국제사회의 역할에 대한 공부를 목적으로 하며, 전국 대학생 및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또한 북한인권학생연대, 청소년통일문화와 국민통일방송이 공동주최하며 행정자치부가 후원을 합니다. 이에 유엔 인권위원회 자문위원이시기도 한 휴먼아시아의 서창록 대표님께서 대회 진출자들을 대상으로 “북한인권에 대한 UN의 접근”이라는…

Read more

2015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사전교육

지난 7월 4일 ‘2015 제3회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사전교육이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아시아연구소 101동 2층 영원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본선 진출자들은 이날 한국인권재단 이성훈 이사님의 유엔 인권 메커니즘에 대한 특강과, 본선 운영방식 설명 및 전년도 수상자들의 후기를 들은 뒤 심의대상국별 정부부처 역할을 나누고 UPR 참여국 추첨을 하였습니다. 7월 30일-31일 본선까지 모두 최선을 다해서 좋은 결과를 얻고, 동북아…

Read more

네팔팔찌와 일본관광객

일본 관광객 아키코 이시자와, 사이토 아키코님께서 사무국을 직접 방문하여 네팔 팔찌를 구매하셨습니다. 네팔아동과 지역재건을 조금이나마 돕기 위해 공항으로 가기 전에 사무국으로 오신 것입니다. 팔찌 DIY 현장, 네팔 엽서 등을 모두 둘러보시고 일본에 도착하면 다시 후원에 대한 연락을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이른 오전부터 오셔서 사무국에 활기를 주고 가시 아키코와 사이토님께 감사합니다. 팔찌 예쁘게 차고 다니세요!

Read more

휴먼아시아 네팔 버디켈 해외사무소 소식

네팔지지 피해복구 활동보고입니다. 네팔 대지진 이후 휴먼아시아와 휴먼아시아 해외사무소는 지역 복구와 재건을 위한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최근에는 마을입구 파손도로 포장공사 및 가옥복구비 지원이라는 새로운 소식을 전합니다.버디켈 마을입구 파손도로 50m 구간을 시범적으로 포장공사를 하였고, 예전의 값싼 자재 대신 주민들이 요청한 굵은 철근, 시멘트, 자갈, 모래를 공급하여 모두가 힘을 합쳐 공사를 마쳤습니다. 버디켈 아동센터에는 매주 300여 명의…

Read more

난민지원 네트워크 월례회의

지난 6월 25일 목요일에는 난민지원 네트워크의 정기적인 월례회의가 있었습니다. 난민지원 네트워크란 한국에 난민지위를 신청하는 난민지원자들 및 이미 난민지위를 인정받아 국내 정착하여 거주하고 있는 난민들을 여러 방면에서 지원하는 10여 개의 국내 시민단체 및 국제기구들 간의 네트워크 입니다. 휴먼아시아 역시 난민지원 네트워크의 한 일원으로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국내외 난민관련 이슈에 관해 함께 토론하고 고민하고 있으며, 이번 제…

Read more

Love for Nepal 페리 네팔 팔찌 캠페인 소식

네팔 지진 피해 복구와 휴먼아시아 네팔해외사무소를 지원하기 위해 시작된 두 번째 Love for Nepal 프로젝트가 많은 관심과 애정 속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모든 후원자님, 구매자님께 감사드립니다. 특히, 휴먼아시아의 네팔 프로젝트 뜻에 동참하는 가게들이 있어 소개합니다. 압구정 라떼킹 커피숍과 경기도 수원의 퍼니쳐 커피숍 인터라켄이 네팔 어린이를 위한 페리 네팔 팔찌 캠페인에 적극 동참해 주셨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Read more

휴먼아시아 새 식구, 전현지 간사

*5월부터 휴먼아시아에 새 식구가 합류했습니다. 사무국 간사로 휴먼아시아의 대내외 활동을 맡아주실 예정입니다. 안녕하세요, 휴먼아시아의 새 가족이 된 전현지 간사입니다. 인권과 난민 문제에 관심이 많았던 저는 그동안 강의나 후원이라는 간접적이고 수동적인 방식으로 이 문제들에 참여해왔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좀 더 직접적이고 적극적으로 인권 문제에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인권’이 멀고 어렵고 무겁게만 느껴지는 것이 아닌, 한 가정의 저녁…

Read more

The 2015 SSK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 Rights

SSK 인권포럼과 휴먼아시아, 고려대학교 국제인권센터가 공동주최한 SSK 인권 학술 컨퍼런스가 5월 18일 (월)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에서 열렸습니다. 본 컨퍼런스는 ‘New Horizons for Human Rights’ 라는 주제로 국·내외 인권분야 석학들의 연구발표 및 토론과 질의응답 시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번 SSK 인권 학술 컨퍼런스는 국제 인권 규범의 수립 및 확산에 대한 개괄적인 연구와 한국 인권개선 상황에 대한 실증적 고찰, 그리고…

Read more

네팔 소식 업데이트 (5월 14 일자)

네팔에서는 5월 12일 2차 강진이 발생하였습니다. 4월 25일에 발생한 규모 7.8의 강진에 이어, 17일 만에 네팔 수도 카트만두에서 북동쪽으로 76km 떨어진 코다리 지역 인근에서 규모 7.3의 강진이 또 발생하여 42명이 사망하고 약 1천 117명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네팔 내무부는 집계하고 있습니다. 또한 강진 이후에도 규모 5-6에 이르는 수차례의 여진이 이어져 1차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건물과…

Read more

긴급구호품 전달 (네팔)

4월 25일 네팔 지진 후 휴먼아시아는 네팔 해외사무소의 피해복구와 아동센터의 아동들을 후원하기 위한 긴급구호 모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권태웅 사무소장님을 통해 네팔 현지 상황을 수시로 안내 받고 있습니다. 다음은 최근 소식입니다. “5월 7일 버디켈마을 행정기관에 쌀 3톤을 긴급구호품으로 전달했습니다. 지원에 감사드립니다” 권태웅 사무소장

Read more

제35회 SSK 인권워크샵

제35회 SSK 인권워크샵이 지난 4월 30일 목요일 연세대학교 연희관에서 진행이 되었습니다. 초청연사 북한인권정보센터 윤여상 소장님께서 ‘북한인권 실상과 대책’이라는 주제로 강의 해주신 본 워크샵은 북한인권의 실상을 밝히고 북한의 전체 인구를 소수인으로 정의하면서 시작했습니다. 전세계가 북한정부의 반인도주의적 인권탄압에 주목하면서  단순히 국경을 넘은 탈북자를 소수인으로 바라보기보다 북한에 거주하는 전체 인구를 소수인으로 바라보게 된 배경과, 이러한 탄압에 소극적으로 대처하는 대한민국 정부…

Read more

4월 12일 보이사비 축제 후기 (HAP 4기 임시은/ 압구정중학교 류성호 학생)

지난 4월 12일 김포에서 열린 보이사비 축제에 참여한 임시은 휴먼아시아 청년활동단 (HAP) 4기는 최근 진행한 HAP의 난민세미나를 준비하며 다음과 같은 축제후기도 작성하여 휴먼아시아로 보냈습니다. HAP 4기 임시은 나는 ‘난민’이라는 개념을 머릿 속에서만 공부하고 생각해 보았을 뿐, 그들이 실제로 나와 가까운 곳에서 살아가고 있는 ‘나의 이웃’이라고는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그래서인지 나는 가까운 김포시에서 소수민족 ‘줌머인’들의 ‘보이사비축제’가…

Read more

네팔재해 긴급구호 모금 현황

4월 25일 네팔 지진 후 휴먼아시아는 네팔 해외사무소의 피해복구와 아동센터의 아동들을 후원하기 위한 긴급구호 모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권태웅 사무소장님을 통해 네팔 현지 상황을 수시로 안내 받고 있습니다. 다음은 최근 소식입니다. ◆네팔 현지 상황 1) 네팔 정부: 네팔 NGO 송금제한과, 해당 NGO 지금 국가 관리 시작, 외국 NGO 및 개인에 대해 제한하고 있지 않음 2) 휴먼아시아…

Read more

2015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공개 설명회

지난 4월25일 2015 제3회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사전 공개 설명회가 서울대학교 우정원 2층 강당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대회지원 절차와 대회 진행 방식에 대한 안내 및 실제대회 영상시청 후, 한국인권재단의 이성훈 이사님의 강의를 통해 “UN 인권메커니즘과 UPR 제도”에 대한 기본적인 틀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제2회 대회의 정수환, 김수빈 수상자의 생생한 대회 팁과 해외인권연수 후기를 나누는 시간도 있었습니다.…

Read more

휴먼아시아의 네팔 지역사무소가 전한 현지상황

                    “네팔 권태웅 사무소장 인사를 드립니다. 평소 네팔인들을 위해 많은 사랑과 관심을 보내주심에 진심으로 감사인사를 올립니다. 이 새벽 시간에 마음아픈 소식 드리게 됨을 안타깝게 여기며 큰 지진을 맞은 네팔선교지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어제 토요일 낮 12시쯤이었습니다. 말할 수 없이 강한 지진이 저희들이 살고있는 카트만두 시내를 뒤흔들었습니다. 그…

Read more

네팔지역 긴급구호금 모금운동

사진출처: The New York Times 사진속 파란 삼각형: 휴먼아시아 네팔 지역사무소 위치 2015년 4월 25일 (현지시간) 에 네팔에서 1934년 이래 최악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7.9 정도의 강진으로 시작된 이번 지진으로 네팔은 물론 이웃한 나라들까지 그 영향이 미치고 있으며 구조 작업 또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해집니다. 휴먼아시아의 네팔 해외사무소도 피해를 입어 후원과 재건을 위한 모금하고자 합니다. 네팔 피해상황…

Read more

줌머족의 2015 보이사비 축제! @ 김포 독립기념관

4월 12일 김포시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보이사비 축제! 한국 김포에 정착하여 살아가고 있는 줌머인들을 응원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 줌머인들이 준비한 설날 행사 보이사비 축제에 참여하여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보이사비는 방글라데시의 세가지 축제인 트리푸라지역의 보이숙 (Boisuk), 말마지방의 상그라이(Sangrai), 그리고 방글라데시 인도 동북부를 포함한 방글라데시 차크마의 비주(Bizu)의 방글라데시어의 약자를 보아 1980년대부터 설날 축제를 통칭하여 사용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4월…

Read more

제34회 SSK 인권워크샵

제 34회 SSK 인권워크샵이 지난 3월 30일 고려대학교 국제관에서 SSK 포럼의 2015년도 첫 행사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초청연사 국가인권위원회 심상돈 정책교육국장님께서 “한국 인권의 현 주소와 과제”라는 주제로 강의 해주신 본 워크샵은 1) 인권의 정의, 2) 한국 인권의 현 상황 그리고 3) 인권문제 해결을 위한 탐색 세 부분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참석자들은 인권 개념의 역사와 발전부터 UN 글로벌컴팩트, 보호책임의…

Read more

2014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수상자 2015 국제인권연수 후기 : 서지원

다음은 지난 2014년 7월에 진행된 제2회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의 외교부장관상 수상자였던 서지원 참가자가 2015년 국제인권기구 연수를 마친 후 작성한 후기입니다. 인권의 현장 속으로 서지원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2014 모의 UPR 중국팀 (영어부문) 우연한 기회로 작년 모의 UPR에 참가하면서 인권에 대해 처음으로 공부를 해보게 되었다. 인권과 관련된 고민들을 하기 시작하면서 개인적으로 많은 혼란을 느꼈다. 주변에서 들려오는 수많은…

Read more

휴먼아시아 새 식구, 권소미 사무차장

3월 첫날부터 휴먼아시아에 새 식구가 합류했습니다. 사무국 차장으로 휴먼아시아의 대내외 활동 및 살림을 맡아주실 예정입니다. 오랜 해외 생활, 대학원 학업 과정 그리고 다양한 경험을 하신 분으로 앞으로 휴먼아시아에 큰 힘이 되어주실 것입니다. ******************************************************************************************************************** 제가 가장 좋아하는 “교육은 깨끗한 공기나 물처럼 누구나 누려야 할 권리다”라는 살만 칸의 말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수 있게 되어 무척이나 기쁘고 설레이는 마음이…

Read more

2015 제4기 HAP 발대식

2월 14일 토요일에 4기 휴먼아시아 청년활동단 (HAP) 발대식 및 3기 HAP의 수료식이 열렸습니다. 신입 HAP은 지난 2014년 말에 모집공고와 면접을 통해 10명이 선발되었습니다. 모두 한자리에 모여 사무국 직원, 인턴과 인사하는 시간을 갖고, HAP의 활동과 서로를 알아가는 순서를 가졌습니다. 발대식과 수료식을 위해 수고하신 분들, 후배 HAP을 위해 자료 정리와 발표를 하고 지난 2014년 한해 수고해준 3기 HAP과 즐겁게…

Read more

2015 상반기를 책임질 아름다운 인턴들을 소개합니다

왼쪽부터 박선영, 송온수 인턴 박선영 휴먼아시아 인턴으로 일하게 된 앞으로가 기대됩니다. 휴먼아시아와 함께 소중한 경험 쌓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송온수 따뜻할 온 (溫), 구할 수 (需). 사람들을 따뜻하게 감싸라는 ‘온수’라는 이름처럼, 사람들이 받는 차별,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권리에 항상 힘쓸 수 있는 마음 따뜻한 인턴, 송온수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ad more

한성 휴라시아 동아리 창립과 사무국 첫방문

27일 오후에 한성과학고등학교의 인권동아리 한성 휴라시아 부원들이 첫 사무국 방문을 하여 동아리 설명과 간단한 인권강의를 들었습니다. 휴먼아시아 소개, 동아리 안내, 동아리내 역할 정하기 등을 마치고 쉽게 인권을 접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미술과 인권을 훝고, 3월에 진행할 세계 인종차별 철폐 캠페인 준비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개학 전에 만나서 반가웠어요! 앞으로의 활동 기대하겠습니다 ^^

Read more

라오스 Vision Hill School 방문

지난 1월 16일부터 20일까지 휴먼아시아 후원자 여러분이 라오스 남부 팍세의 한센인 마을에 위치한 Vision Hill School을 방문하셨습니다. 작년 12월 인사동의 <꿈꾸는 라오스> 전시회 수익금과 후원금을 학교에 전달하고, 선생님들께 아이들 잘 가르쳐 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이제 간식을 매일 줄 수 있게 되었다고 교장 선생님이 매우 좋아하셨습니다. 라오스로 출발하기 전 아이들을 위해 준비한 찰흙, 색연필, 스케치북 등 학용품…

Read more

난민아동을 위한 후원물품 전달

지난 1월 12일, 휴먼아시아는 원미경 후원자님께서 후원해주신 쌀 400Kg와 오정훈 후원자님께서 보내주신 동화책 1박스와 장남감 및 학용품 3박스를 국내외 국제난민과 북한난민을 지원하는 사단법인 피난처로 전달하였습니다. 난민 아동들과 가족을 위해서 소중히 잘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ad more

<꿈꾸는 라오스>展 인사동 갤러리 이즈 12/10~12/15

12월 10일부터 시작한 <꿈꾸는 라오스전>에 이상윤 작가님과 남철우 작가님의 작품들이 소개가 되었습니다. 라오스의 아름다운 풍경이 담긴 멋진 대형 흑백사진과 실제 라오스 나비와 매니큐어로 그린 그림이 한 액자 안에 함께 했습니다. 전시된 모든 작품은 구매 가능하며 모든 수익금은 휴먼아시아의 라오스 파트너 학교 교사들의 급여와 아동교육을 위한 후원금으로 지원됩니다.   오프닝 행사때에 휴먼아시아 서창록 대표님, 김정림 사무국장님께서 전시회 설명과…

Read more

2014 이주아동 정책 토론회

2014년 11월 20일 고려대학교 국제관 국제회의실에서 휴먼아시아, 고려대학교 국제인권센터와 국가인권위원회가 공동주최하는 ‘이주아동정책 토론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유엔아동권리협약 채택 25주년을 기념하며 우리사회 아동의 인권상황과 그 실천적 조치를 위한 정책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의미있는 자리였습니다. 본 토론회를 통해서 사회의 아동인권에 대한 관심과 이주아동의 인권이 실질적으로 증진될 수 있는 정책이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Read more

2014 휴먼아시아 홈커밍데이

2014년 11월 8일 휴먼아시아 홈커밍데이가 카페 체화당에서 열렸습니다. 2006년부터 지금의 휴먼아시아가 있기까지 수많은 자원활동가분들의 보이지 않는 곳에서의 손길과 땀방울이 있었습니다. 이에 감사드리며 그동안 휴먼아시아에 몸담았던 분들과 한자리에 모여 보았습니다. 전현직 인턴과 직원들이 모여서 교류도 하고 선배와의 대화 시간을 통해서 앞으로의 진로에 대한 조언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여러분도 휴먼아시아도 그동안 함께 성장해 온 모습을 보며…

Read more

압구정중학교 작품 전시회 행사

압구정 중학교에서 10월 18일부터 24일까지 작품 전시회 행사를 진행했는데, 휴먼아시아 클럽인 Right Helpers도 인권과 관련된 작품을 준비했습니다. 2014년 평화상 수상자인 말랄라 유사프자이와 카일라쉬 사티아르티의 업적과 여러 “영화 속의 인권”을 주제로 포스터를 만들었습니다. 포스터는 각각 영화 내용과 주제, 의의 등을 조사하며 동아리 멤버들이 함께 디자인하며 꾸미는 정성스러운 작업을 통해 탄생했습니다. 늘 인권에 관심을 갖고 주변과 공유하는 압구정중 Right Helpers 감사합니다!

Read more

32회 SSK 인권 워크샵

10월 15일 고려대에서 열린 32회 SSK 인권 워크샵에서 줌머난민과 기타 소수민족을 위해 인도에서 교육사업을 하고 있는 줌머인 인권활동가 수산터 차크마님의 강연을 통해 인도에 사는 차크마족의 인권침해 상황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강연내용을 다음과 같이 공유합니다. <배경설명> 인도에 살고 있는 차크마(Chakma)족: 차크마 족은 원래 방글라데시 치타공산악지대(Chittagong Hill Tracts 이하 CHT)에 살고 있는 줌머(Jumma) 11개 종족 약 65여…

Read more

Human Library 준공식

2014년 10월 3일 네팔의 카투만두 외곽 버티켈 지역에 작은 도서관이 문을 열었습니다. Human Library 라는 이름으로. 남산 로터리 회원들의 지원으로 마련하게 된 이 작은 공간이 마을의 아동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곳으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랍니다. 아직 책과 기자재가 많이 부족합니다. 책장에 책이 가득 채워지는 그 날을 기다려봅니다.

Read more

HAP 3기 가을 세미나

014년 10월 4일, 휴먼아시아 청년활동단 (HAP) 3기가 그동안 준비해온 개별 인권이슈에 대해 발표 및 토론 세미나를 휴먼아시아 사무국에서 가졌습니다. 인권이라는 큰 틀에 있지만 각각 커다란 주제인 군인인권, 이주노동자인권, 아동인권, 그리고 기업과 인권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남은 2014년 활동계획과 2015년 2월 차기 HAP 발대식 세미나 주제를 정하는 회의 후 맛있는 저녁을 먹으며 마무리 지었습니다. 휴먼아시아 청년활동단에게…

Read more

유엔 인권이사회 자문위원으로 서창록 휴먼아시아 대표 선출

유엔 인권이사회 자문위원으로 서창록 휴먼아시아 대표 선출 사단법인 (사)휴먼아시아 서창록 대표가 9월 26일 유엔총회 산하 인권이사회 자문위원회의(UN Human Rights Council Advisory Committee) 자문위원으로 선출되었다. 서창록 대표는 현재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및 국가인권위원회 국제인권자문위원, 외교부 자체평가위원회 위원, (사)북한인권시민연합 이사로 활동 중이며 학계와 현장에서 인권전문가로 잘 알려진 인물이다. 유엔 인권이사회 자문위원회는 2008년 첫 회의를 시작했으며 유엔 인권이사회에…

Read more

라오스 비전힐 스쿨 오프닝

라오스  비전힐 스쿨 오프닝 (2014.09.08) 휴먼아시아는 네팔의 지역사무소 설치에 이어 두번째로 라오스에서 또 한 번 아동과 여성의 인권개선을 위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라오스 남부 ‘팍세’ 외곽의 한센인 마을에 작은 유치원을 재개원하도록 재정적인 지원약속과 함께 다각도로 장기적인 후원을 할 계획입니다. 작은 시작이지만 교육의 기회를 가지게 된 아동들의 밝은 모습을 보면서 희망을 안고 돌아왔습니다. 휴먼아시아를 계속 응원해 주세요!

Read more

열정가득 2014 휴먼아시아 하반기 인턴들입니다

최유리 인턴 꿈이 많은 한 인간으로서, 이 세상이 다양한 꿈이 공존하고 그 꿈이 실현될 수 있는 곳이길 바랍니다.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이유로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방성훈 인턴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대한민국 헌법 제 10조의 내용입니다. 이처럼 모두가 사람다운 삶을 살 수…

Read more

밴드’단디똑디’ 공연과 후원금 전달식

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결성된 밴드 ‘단디똑디’가 지난 8월 23일 토요일 예홀에서 공연을 가졌습니다. 압구정 중학교 휴먼아시아 인권동아리 Right Helpers의 멤버도 포함되어 있는데, 공연을 통해 fundraising을 하여 휴먼 아시아가 9월에 새롭게 라오스에서 개교할 학교에 기부하였습니다. 친구들과 합주도 하며 라오스 학교 후원을 하는 ‘단디똑디’는 벌써 다음 공연을 기대해 달라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Read more

몽골 오지 마을 어린이를 위한 후원 물품 전달

앞으로 휴먼아시아가 몽골에서 또다른 어린이들과 새로운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울란바토르에서 800km 떨어진 오지의 어린이들에게 보내질 모나미의 문구류와 영어책, 그리고 국제보건의료재단측에서 보내준 의약품들입니다. 대원국제중 휴먼아시아 동아리 회원들, 그리고 청심국제중 CS 휴라시아 회원들이 모아준 영어책들은 몽골로 보내셔서 유용하게 쓰여질 것입니다. 선뜻 많은 문구류를 보내주신 휴먼아시아의 후원이사님 정은미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이번 봉사단이 떠나서 자세한…

Read more

CS휴라시아: 청심국제중학교 축제기간 활동

7월 16-17 양일 간 청심국제중 축제 기간이었습니다. CS 휴라시아 친구들은 곧 개교 예정인 라오스 학교를 위한 지원금 모으기를 기획하여 부스를 설치하고 아이들이 교육을 받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알리며 적극적으로 fundraising을 하였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새 학교에 전달할 도서를 모으고 더욱 체계적인 활동을 위해 동아리 카페도 준비하였습니다. 소중한 성금, 도서, 그리고 열정 고맙습니다 !

Read more

CS휴라시아 도서 기증

청심중학교 휴먼아시아 동아리, CS 휴라시아에서 7월 25일 휴먼아시아 사무국을 방문해서 멤버들이 함께 모은 도서를 기증했습니다. 이번에 모아온 한글 책들은 탈북아동들에게 영어책은 몽골에 있는 학교에 기증될 예정입니다. 무거운데도 열심히 좋은 책들을 모아주셔서 감사합니다. 필요한 아동들에게 잘 전달하겠습니다~!

Read more

Korea International Human Asia 동아리 창립

7월 14일 월요일에 Korea International School, Seoul International School, Seoul Foreign School 학생들이 연합 동아리인 Korea International Human Asia의 창립 모임을 위해 사무국을 방문하였습니다. 휴먼아시아에 대한 설명과 멤버의 역할 분담, 그리고 추후 활동을 위한 UN이 지정한 인권과 관련된 날 자료를 보며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관심과 뜻을 모은 7명의 학생들이 앞으로 펼칠 활동이 기대됩니다. ^^

Read more

재단법인 정암- Human Asia 글로벌 비전장학금 수여식

 2014년 7월 17일 정암재단(이사장: 서병식)과 휴먼아시아(대표: 서창록)가 공동으로 글로벌 비전 장학금 수여식을 가졌습니다. 본장학금은 전체 지원자 가운데 서류심사를 통과하고 심층면접을 통과하여 최종합격자 2명에게 수여된 것입니다. 정암재단은 인권 및 국제개발협력분야의 우수한 석/박사 과정의 인원을 선발하여 글로벌 비전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고 이번이 그 네번째 수여식입니다. 장학금 최종대상자와 진학학교는 다음과 같습니다. 권용주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Law School) 김하늘…

Read more

2014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2014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이 2014년 7월10일-11일 양일 간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에서 한국어부문과 영어부문으로 나뉘어서 진행되었습니다. 서울대학교 인권센터, 유엔인권정책센터, 한국인권재단, 휴머아시아가 공동주최하고 외교부와 법무법인(유) 원에서 후원한 이번 대회에는 80명의 국내외 학생들이 서면심사를 거쳐서 본선에 참가해 한국, 북한, 중국, 일본의 인권상황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유엔 인권메커니즘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참가자 여러분들이 앞으로도 ‘인권’을 가슴 속에 새기고 인권을 존중하는 아시아의…

Read more

2014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사전교육

지난 6월 21일 ‘2014 제2회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사전교육이 서울대학교(관악캠퍼스) 법과대학 100주년 기념관 주산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본선 진출자들은 이날 한국인권재단 이성훈 이사님의 유엔 인권 매커니즘에 대한 강연과, 본선 운영방식 설명을 들은 뒤 심의대상국별 정부역할을 나누고 UPR 참여국 추첨을 하였습니다. 7월10일~11일 본선까지 모두 최선을 다해서 좋은 결과를 얻고 동북아 인권상황에 대해서 심도있는 이해를 할 수 있는…

Read more

탈북자 아동를 위한 압구정중학교 학생들의 도서 나눔

압구정중학교 동아리 학생들이 6월 13일 금요일 오후, 그동안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전교에서 수집한 도서를 탈북자 아동에게 전달하기 위하여 휴먼아시아 사무국에 방문하였습니다. 학생들은 각자 학교에서 정성껏 모은 200권에 가까운 깨끗한 책을 가지고 사무국까지 찾아왔습니다. 사진은 방과후 가장 일찍 도서를 가지고 온 학생들과 사무국장님이 찍은 사진입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Read more

Miracle with Human Asia: 후원자들을 위한 감사의 밤

지난 8년간 휴먼아시아를 위하여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아주신 후원자분들과 관련자분들께 감사를 표현하고자 휴먼아시아는 5월 22일 밤 양재역 앞 EL타워에서 감사의 밤 행사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번 행사는 정효진 아나운서의 진행으로 배일환 이화여대교수와 학생들의 첼로 4중주 공연, 연세대 동문합창단 아마란스의 공연, 샤인 이선종의 마술공연이 이어졌고, 코코엔터테인먼트에서 코메디언 권재관, 변승윤, 유민상이 방문하여 주어 큰 웃음을 선사해주었습니다. 휴먼아시아는 후원자들의 지원과…

Read more

The 2014 SSK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 Rights

SSK 인권포럼과 휴먼아시아 주최로 국•내외 석학 26분이 참석한 국내 최대규모의 인권 학술 컨퍼런스가 열렸습니다. 본 컨퍼런스는 ‘Reimagining Human Rights’라는 주제로 인권의 확산과 인권의 실행을 사회과학적 시선으로 조망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인권을 사회과학적 틀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개개인의 인권은 사회로부터 분리된 것이 아니라 사회 구조의 결과물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회구조에 의해 인권의 박해가 발생하였는지 혹은 개선되었는지…

Read more

2014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공개 설명회

지난 4월 26일 <2014 제2회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설명회>가 서울여자대학교 대학로캠퍼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참여연대 평화국제팀 백가윤 간사님의 강의를 통해 “UN인권메카니즘과 UPR 제도”에 대한 기본적인 틀을 이해한 후, 대회 지원 절차와 대회 진행 방식에 대한 자세한 안내 및 실제대회 영상시청이 있었습니다. 관심있지만 설명회에 못 참석하신 분들도 공식카페(http://cafe.naver.com/modelunhrcupr.cafe)에서 공고문을 보시면 자세한 안내가 되어 있으니 참고하셔서 5월 25일까지…

Read more

CS휴라시아: 청심국제중학교 동아리 박람회

청심국제중학교 휴먼아시아 동아리인 CS휴라시아는 4월 11일 금요일 청심체육관에서 오전 9시부터 동아리 설명회를 열었습니다. 휴먼아시아에 대한 소개를 포함하여 동아리의 활동을 소개하는 자리에 70여명의 학생들이 관심을 보이고 아시아 인권 상황에 대하여 배워갔다고 합니다. 100여개의 동아리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청심국제중학교에서 더 많은 착하고 훌륭한 학생들이 CS휴라시아와 함께 하게 될 것입니다. 자발적으로 잘 운영되고, 계속해서 그 영향을 확장시키는 CS휴라시아를…

Read more

김포에서 열린 치타공 산악지대 줌머 족의 보이사비 축제!

4월 5일 양촌다목적문화체육관에서 열린 보이사비 축제! 한국 김포에 정착하여 살아가고 있는 줌머인들을 응원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모여 줌머인들이 준비한 설날행사 ‘보이사비 축제’에 참여하여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보이사비는 방글라데시의 세가지 축제인 트리푸라지역의 보이숙(Boisuk), 말마지방의 상그라이(Sangrai), 그리고 방글라데시 인도 동북부를 포함한 방글라데시 차크마의 비주(Bizu)의 방글라데시어의 약자를 모아 1980년대부터 설날 축제를 통칭하여 사용되기 시작한 단어입니다. 총 3일 동안 즐기는 이 보이사비 기간은…

Read more

난민네트워크 오리엔테이션

휴먼아시아 사무국 직원과 인턴들은 지난 3월 6일부터 7일까지 강화도에서 열린 난민네트워크 오리엔테이션에 참가했습니다. 피난처, 난센, 공감, 동천, 어필, 명지대FOR의 임직원 및 멤버들이 함께 모여 친목도모도 하고 난민법 개정 이후 주요사안과 다가오는 6월 세계 난민의 날을 맞아 열릴 난민주간 행사에 대해 논의를 했습니다. 곧 다가올 따듯한 봄과 함께 우리사회의 난민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좀 더 증진되고…

Read more

빛나는 2014 휴먼아시아 상반기 인턴들입니다.

조산새 “다양한 삶의 기회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중요시하고, 그 권리를 박탈당한 사람들을 진심으로 공감하고 나누고 싶은 인턴 조산새입니다. 인권의 핵심은 타인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된다고 믿기에, 휴먼아시아 인턴으로 일하면서 나와 내 주변의 사람들 외에도 제 관심의 영역을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싶습니다.” 이수민 여행을 좋아하고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을 즐기는 휴먼아시아 인턴 이수민입니다. 인턴을 통해 ‘인권’에…

Read more

휴먼아시아 청년활동단(HAP) 2기 더하기 세미나 그리고 3기 발대식

2014년 2월 10일, 휴먼아시아 청년활동단(HAP) 2기가 고려대학교 국제관에서 중동여성 및 도시발전과 인권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더하기 세미나’를 열었습니다. 각자 한해동안 활동한 것들을 돌아보고, 손에 닿지 않으나 가까운 아시아 각지의 인권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며 서로 타인의 인권에 더 관심을 갖자고 다짐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한해동안 기록으로 남긴 하비들의 활동들을 영상으로 만들어 보이며 앞으로 1년간 휴먼아시아와 함께 활동을 하게…

Read more

2014년의 첫 난민지원네트워크 월례회의

난민네트워크 회의 중 POSCO 모듈러 전시장 견학 지난 1월 23일에는 휴먼아시아 사무국에서 난민지원네트워크 월례회의가 열렸습니다. 휴먼아시아를 포함하여 재단법인 동천, 피난처, 난민인권센터, 공익법센터 어필,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메디피스, 명지대 학생그룹 등 난민지원 관련자들이 모여 난민법률지원 및 난민관련 기관의 네트워크 단합, 인턴통합교육 등에 대한 논의를 하였습니다. 어느덧 이 단체들(기타 난민지원 단체 포함)이 난민지원네트워크로 모인지 4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 네트워크의 지원으로 우리나라 내 난민의 삶이…

Read more

2014년 휴먼아시아 네팔봉사단의 교육봉사

2014년 1월 10일부터 20일까지 휴먼아시아에서는 네팔지역사무소 아동센터로 봉사단을 파견하였습니다. 봉사단은 네팔의 공교육 과정에서 받을 수 없는 위생교육과 술, 담배에 관한 유해성 교육, 악기, 한국어, 컴퓨터(파워포인트), 과학, 바느질, 종이접기 등을 교육하고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현지 교사들과 함께 공부할 수 있는 과정들을 전달하고 왔습니다.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아이들에게 더 깊이 있는 교육을 해주지 못한 듯 하지만, 네팔사무소의 권태웅…

Read more

재한줌머인연대 송년회 후원금 전달

휴먼아시아 사무국 사람들은 재한줌머인연대의 초대로 2013년을 보내며 마련한 송년회에 참석하였습니다. 김포의 한 식당에서 푸짐한 음식을 먹으며 숱한 어려움을 딛고 김포에 정착하고 살아가는 줌머인의 웃는 모습에 즐거운 분위기에 젖을 수 있었습니다. 노래가 있고, 남녀노소 모두가 어울어진 그 자리에 그동안 줌머인을 지원해준 정말 많은 관련자분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휴먼아시아에서는 한국씰마스타(주)에서 후원해주신 기부금을 재한줌머인연대에 전달하며 새해의 복을 기원해주었습니다. 한국에 거주하는 난민들의…

Read more

네팔아동에게 보내는 편지-CS휴라시아

지난 12월20일 청심국제중학교 휴먼아시아 동아리 “CS휴라시아” 멤버들이 휴먼아시아 사무국을 방문했습니다. 휴먼아시아 네팔지역사무소 아동센터의 아이들에게 정성스럽게 새해편지도 써주고 USB선물을 준비했습니다. 오는 1월에 떠나는 네팔 봉사단이 이 편지들을 가지고 네팔 아동센터로 교육봉사를 떠날 예정입니다. 네팔 아이들에게 우리들의 사랑이 잘 전달되었으면 합니다.

Read more

남산로타리클럽 휴먼라이브러리(네팔) 후원금 전달식

(사진은 왼쪽부터 네팔지역사무소 권태웅 지부장, 김정림 사무국장, 서울남산로타리클럽 이경훈 회장) 서울남산로타리클럽에서 창립 30주년을 기념하여, 휴먼아시아 네팔지역사무소가 위치한 네팔 버디켈 지역의 아동을 위한 도서관(휴먼라이브러리) 건립 후원금을 주셨습니다. 이의 수혜자가 되는 버디켈 지역의 아이들이 멀지 않은 미래에 더 많은 교육의 혜택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네팔 아동들을 응원하는 따뜻한 마음을 모아 주신 서울남산로타리클럽 회원 모든 분께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Read more

휴먼아시아 청년활동단 HAP 인권작품공모전 수상

국가인권위원회 2013 인권작품공모전 일반 포스터 부문에서 휴먼아시아 청년활동단 (HAP) 김의주 학생이 ‘감정노동자’ 작품으로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감정노동이란 말투나 표정, 몸짓 등 드러나는 감정 표현을 직무의 한 부분으로 연기하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려 노력해야 하는 일을 의미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서비스업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손님의 무리한 요구와 폭언, 폭행 등 비인격적 대우에도 친철한 태도와 표정을 유지해야하는 감정노동자들의 권리가 이슈화되고 있습니다.…

Read more

휴먼라이브러리 신축 기공식 (남산로터리클럽과 함께 네팔아동센터에서)

남산로터리클럽의 후원으로 네팔 버디켈 지역에 네팔아동센터에서 운영하게 될 ‘휴먼라이브러리’ 도서관을 신축하게 되었습니다. 네팔의 어린들에게 꿈의 공간을 마련하도록 도와 주신 남산로터리 클럽의 이경훈 회장님, 김량 삼양홀딩스 부회장님, 조관성 (주)한인기획 대표님, 김관식 (주)올메디쿠스 대표님, 그리고 이호규 Leve 5 대표님께 감사를 표합니다. 이 작은 시골마을의 도서관에서 앞으로 일어날 기적을 꿈꾸게 됩니다. 좋은 땅에 심어진 작은 씨앗이 네팔의 더 아름다운…

Read more

2013 모의 UN인권이사회 UPR

2013년 10월 11일-12일 외교부가 후원하고 서울대학교 인권센터, 유엔인권정책센터, 한국인권재단, 휴먼아시아가 공동주최한 2013 모의 UN인권이사회UPR에 대학생, 대학원생 40명이 한국, 북한, 중국, 일본 4개 국가팀으로 나뉘어 참가하였습니다. 본 대회는 영어와 한국어로 발표 및 질의를 하면서 동시통역을 진행해 실제 유엔 국가별 정례인권검토(UPR)와 같은 분위기였습니다. 학업과 병행하면서 다들 열심히 준비한 덕에 더욱 잘 되었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이 앞으로도 꾸준히…

Read more

2013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오리엔테이션

모의UN인권이사회 UPR 본선진출자들    UPR에 대한 특강을 해주시는 참여연대 백가윤 간사님과 경청하는 본선진출자들 모의UN인권이사회UPR 오리엔테이션이 9월 7일 서울대 아시아연구소(101동) 영원홀에서열렸습니다. 본선진출자들은 UPR(universal periodic review: 국가별 정례인권 검토)에 대한 특강과 대회진행에 대한 설명을 듣고 조 구성, 팀별 자기소개, 역할 추첨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각 국가를 대표하는 팀별로 대회준비가 시작되었습니다. 10월 11~12일에 본 대회 참관자(Observer)도 모집하고 있습니다.  참석하고자 하시는 분은…

Read more

법무부 난민과 간담회

법무부 난민과 간담회 휴먼아시아는 지난 9월3일 법무부 난민과 간담회에 다녀왔습니다. 법무부 난민과와 8개 난민지원단체들이 출입국지원센터 운영방안과 난민법 시행 이후의 제반 현안을 논의하고 출입국지원센터를 견학하였습니다. 난민지원법과 출입국지원센터에 대한 몰이해로 인해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하나씩 풀어나가고자 관련 NGO들과 시민들이 함께 손을 모아야 할 때 인 것 같습니다.

Read more

제9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

2013년 7월 19일 금요일 제9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이 동아일보 부설 화정평화재단∙21세기 평화연구소 후원으로 고려대학교 국제관에서 열렸습니다. 당초 남이섬에서 열리기로 예정되었던 본 워크숍은 얘기치 못한 기후 및 기타 사정에 의하여 고려대학교 국제관에서 열리게 되었습니다. 23명의 대학생 및 대학원생이 함께 한 이번 워크숍은 휴먼아시아 대표, 서창록 교수의 인권의 개념과 역사 속의 인권 발자취를 짚어보는 것을 시작으로 연세대 홍성필 교수의 유엔시스템과 지역인권체계, 좋은기업센터 정란아 사무국장의 기업의…

Read more

재단법인 정암- Human Asia 글로벌 비전장학금 수여식

  2013년 7월 4일 정암재단(이사장: 서병식)과 휴먼아시아(대표: 서창록)가 공동으로 글로벌 비전 장학금 수여식을 가졌습니다. 본장학금은 40여명의 지원자 가운데 서류심사를 통과하고 심층면접을 통과하여 최종합격자 2명에게 수여된 것입니다. 정암재단은 인권 및 국제개발협력분야의 우수한 석/박사 과정의 인원을 선발하여 글로벌 비전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고 이번이 그 세번째 수여식입니다. 장학금 최종대상자와 진학학교는 다음과 같습니다. 임태훈 (Harvard Kennedy School) 정규선 (Leiden Law School)  …

Read more

휴먼아시아의 새로운 얼굴을 소개합니다.

   휴먼아시아의 새로운 얼굴을 소개합니다.  6월부터 휴먼아시아의 식구가 된 정혜진 팀장입니다. 앞으로 아시아 인권의 빛을 밝히기 위해 함께 할 날들이 기대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휴먼아시아의 새로운 가족으로 들어온 정혜진입니다.  몇 년 전 대학교 재학 중 자원봉사를 통해 휴먼아시아를 처음 알게 된 인연이 올해 6월말부터 다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다른 전공과 다른 분야의 일을 해왔지만, 생명을 살리는 것이…

Read more

휴먼아시아 홍보대사 위촉식 (충정각)

2013.06.11 코코엔터테인먼트 개그맨 김원효와 개그우먼 박지선씨가 휴먼아시아 홍보대사로 위촉되었습니다. 위촉식에 참여한 두 개그맨은 위촉장과 꽃다발을 전달받고 앞으로 활동에 대한 포부를 밝혔습니다. 두 홍보대사의 활동을 힘입어 휴먼아시아도 아시아 인권 증진을 위하여 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귀한 자리에 함께 해주신 휴먼아시아 이사님들에게도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더 많은 사진 보러가기

Read more

The 2013 SSK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 Rights

SSK 포럼과 휴먼아시아가 주최한 국제회의 ‘The Dynamics of Human Rights Diffusion’ 가 5월 7일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115호에서 열렸었습니다. 사회 각분야의 석학들이 모여 인권의 확산을 제도, 법, 기구, 사회운동 및 교육 등 다각도에서 바라보고 각자 연구한 바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자리였습니다.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Click here for more photos

Read more

고려대학교 국제학부 축구부의 유니폼에 “HUMAN ASIA” 글자 새겨

고려대학교 국제학부 (이하 KUDIS) 축구부가 새로운 유니폼에 “HUMAN ASIA” 글자를 새겼습니다.  이는 스페인 프로축구 프리메라리가의 명문 클럽 FC 바르셀로나가 1899년 창단 이후 106년간 지켜온 전통을 깨고 유니폰에 “unicef” 글자를 새긴 것과 유사한 일로서 KUDIS 축구부가 축구경기를 할 때마다 휴먼아시아를 응원하고 아시아 지역의 인권개선을 옹호하고자 함입니다. 앞으로 KUDIS 축구부가 제압 불가한 기량으로 수많은 대학 축구팀을 누르고 FC 바르셀로나와…

Read more

2013년 보이사비 축제!

휴먼아시아는 지난 4월 14일 일요일 오후 김포 통진두레문화센터에서 재한줌머인연대가 주최/주관한 ‘보이사비’ 맞이 축제에 참여하였습니다. 보이사비는 봄, 새해를 의미하는 방글라데시 말로 본 축제는 설날과 같은 의미를 지녔습니다. 휴먼아시아에서는 네팔봉사를 인연으로 지속적인 만남을 갖고 있는 젊은 봉사단 친구들도 정규선 팀장과 함께 행사 전에 김포에 도착하여 일손을 거두어 주었습니다. 본 축제에서는 기념공연, 전시회, 친교식사 시간이 있었는데 줌머인들이 모두를 위해 준비한 음식은 매우…

Read more

휴먼아시아를 위한 쉐보레 스파크 기증

휴먼아시아가 어린이재단 초록우산을 통하여 삼화모터스로부터 차량을 기증받았습니다. 그 동안 업무용 차량이 없어서 매번 행사때 마다 어려움을 겪었으나, 이제는 휴먼아시아의 발이 생겨서 더욱 활기찬 활동을 펼칠 수 있을 것입니다. 서울시민을 사랑하는 삼화모터스에 감사드립니다.

Read more

휴먼아시아 청년활동단(HAP) 제2기 발대식, 그리고 앞으로의 활동

   2013년 3월 1일, 휴먼아시아 청년활동단(HAP) 제2기가 한 자리에 모입니다. 한해 동안 활동 하기에 앞서 발대식을 가지기 위함입니다. 서창록 대표님과 김정림 사무국장님, 그리고 지난 한해 동안 우리 사회에서 소외된 취약층을 위해 함께 연구하고 활동해준 청년인권활동단 제1기 친구들이 동참하여 제2기 발대를 축하하고 앞으로의 활동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질 것입니다. 이번 발대식에는 ‘하비’(HAP 멤버) 제2기들 22명이 모여 2013년 월별 활동 계획을 함께 수립하고, 이에 대한 실행방안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앞으로 업데이트 되는 HAP 제2기의 활동에 많은…

Read more

휴먼아시아 네팔 지역사무소 오픈

지난 1월 18일 네팔 버디칼 지역에서는 휴먼아시아 네팔 지역사무소 개소식이 있었습니다. 휴먼아시아는 네팔지역사무소의 권태웅 지부장과 이보라 부지부장 등 현지 직원들과 잘 협력하여 네팔 아이들에게 좋은 교육을 제공하게 된 것입니다. 지역사무소를 개설을 기념하는 자리에 네팔 정계 관계자들도 참석하여 덕담을 하며 휴먼아시아의 장래를 축복해주고 지역사무소에 대한 지지를 약속하였습니다. 휴먼아시아는 인도사업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네팔 지역의 여성과 아동 인권 개선을 위한 다양한…

Read more

국가인권위원회 대한민국 인권상 단체부문 시상식

   2012.12.10 (월) 서울프레지던트 호텔에서 휴먼아시아가 2012년 국가인권위원회 대한민국 인권상 단체부문을 수상하는 영광을 가졌습니다. 사진은 휴먼아시아 대표로 서창록 교수님께서 인권상을 수상하고 계시는 장면입니다. 7년 동안 꾸준히 그리고 열정적으로 국제인권 증진을 위해 일해온 휴먼아시아 식구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 영광을 돌립니다. 바쁜 시간에도 함께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신 이사님들과 후원자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Read more

Love for Nepal 자선행사: 네팔아동을 위한 공부방만들기 프로젝트

휴먼아시아는 지난 목요일(2012년 12월 13일) 오후 6시부터 오후 11시 30분까지 네팔아동을 위한 자선행사를 주최하였습니다. 휴먼아시아 식구들과 많은 후원자께서 마음을 모아 준비한 본 행사에 정말 많은 분들이 좋은 마음으로 와주셨기에 따뜻하고 즐거운 시간이 될수 있었습니다. 8시에 서창록 대표님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감미로운 색소폰 연주가 있었고, 그 뒤 개그맨 김장군님(코코엔터테인먼트)의 사회로 자선 경매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대학가요제 금상 수상자 최민지님과 이화여자대학교 학생들의 공연이 이어졌습니다. 그 밖에도 행사 참가자들이…

Read more

휴먼아시아 동아리 설립 설명회

   지난 월요일(2012년 11월 26일) 프리스턴리뷰 어학원 압구정점에서 휴먼아시아 동아리 설립 설명회를 가졌습니다.  휴먼아시아는 휴먼아시아 동아리 설립을 통하여 중학생, 고등학생이 더 넓은 세계를 꿈꾸고 더 밝은 미래로 나아가는 것을 지지합니다. 학생들이 더 많이 배움으로써 더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어려움 가운데에 있는 사람들을 돌아보게 되고 크고 아름다운 마음으로 아시아에 인권의 빛을 밝히게 될 것입니다. 휴먼아시아 동아리 설립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Read more

경기고등학교 ‘정보기술활용 글로벌활동’ 동아리: 정규선 팀장님 강의

  2012년 11월 23일 정규선 팀장님이 경기고등학교 ‘정보기술활용 글로벌 활동’ 동아리를 만났습니다. 다양한 꿈을 가진 고등학생들이 모인 동아리에서 인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자신의 꿈을 통하여 사회의 약자를 돕자고 다같이 다짐하였습니다. 한국과 세계의 미래를 짊어진 천진난만하고 듬직한 남학생들의 당찬 기운이 느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Read more

현대고등학교에서 서창록 교수님의 인권강의

  11월 23일 금요일 오전 10시 30분 현대고등학교 대회의실에서 서창록 교수님의 인권 강의가 있었습니다. 난민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하여 휴먼아시아의 소개까지 다양한 주제로 강의를 하여주셨습니다. 회의실이 만석이 될 정도로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님께서 참석하여 주셔 난민에 대하여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역할에 대하여 다같이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학교 관련자를 포함한 참석하신 모든 분께 감사드리고 이번 강의를 통하여 더 많은…

Read more

서울대학교 김정림 국장님 강의

2012년 10월 26일(금)에 휴먼아시아 김정림 국장님께서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200동)에서 ‘난민’에 대한 강의를 하였습니다. 휴먼아시아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으로 시작으로 ‘난민’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난민’의 현실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세계적인 추세, 또 휴먼아시아를 포함한 많은 단체들이 ‘난민’의 지위/현실 개선을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인권향상에 있어 우리나라의 중요한 역할을 확인하며 학생들이 함께 더불어 사는 사회에 대하여…

Read more

고려대학교 정규선 팀장님 강의

지난 2012년 10월 24일(수)에 휴먼아시아 정규선 팀장님께서 고려대학교 국제관에서 ‘난민’에 관하여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50 여 명의 고려대학교 학생들 대상으로 현재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난민들의 상황과 이 상황을 나아지게 하기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휴먼아시아 및 다른 단체들의 노력들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강의 중간에 ‘줌머인’을 다룬 휴먼아시아 자체 제작 미니 다큐멘터리 ‘0.7%의 삶’과 2012년 8월에 있었던 국제회의 관련 홍보영상도 보았습니다. 약 2시간 정도의 강의 후에 난민에 궁금한 점을 자유롭게 얘기해 볼 수 있는 질의 응답 시간도 가졌습니다.

Read more

휴먼아시아 다큐멘터리 ‘0.7%의 삶’이 경북대학교 신문에 소개되었습니다.

휴먼아시아에서 만든 다큐멘터리 ‘0.7%의 삶’을 제 7회 이주민 영화제 MWFF(Migrant World Flim Festival)에 출품했습니다. 이 소식이 경북대학교 신문에 소개되었습니다. 베트남 여성 로안의 이야기를 담은 극영화 ‘파마’와, 다른 이주민들과는 달리 피난민으로서 힘든 삶을 살아가고 있는 줌머인의 이야기를 담은 휴먼아시아의 다큐멘터리’0.7%의 삶’이 같이 기재되었습니다. 다름을 인정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들이 모여 멋진 영화제가 된 것 같습니다. 이주민…

Read more

또 하나의 아름다운 공간 – 올해도 (주)비룡소와 (주)모나미의 따뜻한 기부

휴먼아시아는 작년 9월 ㈜ 비룡소와 ㈜킨더랜드의 도움으로 김포에 사는 줌머인들을 위한 도서관을 만들어주었었다.  올해도 ㈜ 비룡소의 도움으로 “난민들의 피난처”(대표 이호택)의 작은 공간에 난민 자녀들을 위한 도서공간을 마련하게 되었다. (주)비룡소로 부터 기증받은 1,000여권의 아동도서의 일부는 난민자녀들에게 선물로 지급되어 난민자녀들의 가정에서 읽을 수 있도록 하였다.  한국에서 태어나서 이제 한국인으로 자라나는 아동들에게 더 없이 좋은 선물이 되었으며, 이제 초등학교나 중학교에 다니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들에게도…

Read more

동천 장학생 장학증서 수여식

지난 8월 31일 휴먼아시아의 하계방학 인턴으로서의 출근 마지막 날. 다른 날 과는 달리 저는 난민의 자녀를 만나는 소중하고 또 중요한 임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그 임무는 바로 재단법인 동천에서 저희 단체에서 추천해준 하킴씨의 아들 아민이의 장학금 수료식에 함께 참석하는 것이었습니다. 역삼역에서 만난 아민이는 누구보다도 씩씩하고 듬직했습니다. 180훌쩍 넘는 키에 말끔하게 교복 입고 한국말을 모국어처럼 하는 아민이를 보며 ‘한국 사회에서…

Read more

인천 미추홀 도서관 : 김정림 사무국장 [함께 하는 아시아인권특강]

지난 7월 21일 (토)인천 미추홀 도서관에서 약 20여명의 학생부터 일반인까지 다양한 계층의 인천시민들이 김정림 사무국장이 진행하는 <함께 하는 아시아 인권특강> 이란 제목의 강연에 참여를 했습니다. 아시아의 전반적인 인권상황과 빈곤, 아동의 인권문제, 그리고 어떻게  NGO 의 활동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하여 참가자들과 진지한 고민을 하기도 했습니다. 도서관에서 이러한 행사를 기획하였다는 사실이 휴먼아시아로써는 반가운 일이었으며, 강연이…

Read more

Givology Elementary School Summer Camp

지난 7월 21일 (토)에 정규선 간사가 청심고등학생 주최로 이루어진 Givology Elementary Summer Camp에서 초등학생들 100명을 대상으로 인권강의를 했습니다. Givology Elementary School Summer Camp는 4일간 진행되며 빈곤, 인권, 평화, 협력 4가지 주제로 국제 이슈들에 대해 배우는 프로그램이며 정규선 간사는 둘째날인 ‘인권’ 주제에서 강의를 하였습니다. 빈곤과 세계평화를 주제로 한 이번 캠프에서 정규선 간사는 아시아의 아동들이 겪고 있는…

Read more

경기고등학교에서 팥빙수와 함께 한 국제 인권 설명회

지난 7월 17일(화)에  정규선 간사가 경기고등학교 글로벌 산업정보기술 동아리 학생들이 주최한 ‘국제 인권 설명회’에 다녀왔습니다. 휴먼아시아는 단체 소개 및 아시아의 인권 상황, 그리고 우리들이 아시아의 인권 상황 개선을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설명을 했고 어떻게 하면 학생들도 참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았습니다. 2011년에 처음 활동을 시작한 글로벌 산업정보기술 동아리는 한국의 앞서는 기술을 가지고…

Read more

청심 국제고 학술회 인권 강의

지난 2012년 7월 17일(화)에 서창록 대표님은 청심국제중.고등학교에서 ‘청심 학술제’에 ‘세계 이야기: 인권, 너와 나’라는 주제로 강의를 하셨습니다. 40 여 명의 청심 중.고등학교 학생들 대상으로 인권의 정의, 아시아의 인권 상황에 대한 강론이 이루어졌으며, 한국 김포시에 거주 중인 방글라데시 난민 ‘줌머인’을 다룬 휴먼아시아 자체 제작 미니 다큐멘터리 ‘0.7%의 삶’도 보았습니다. 강의 마지막 부분에는 학생들이 왜 인권에 대해…

Read more

제1기 고등부 인권스쿨

2012년 6월 2일과 9일 토요일,  고려대학교 국제관에서 두 번에 걸쳐 고등부 인권스쿨이 진행되었습니다.   재한 줌머인 연대 회장인 Ronel Chakma Nani씨의 ‘소수민족으로 살아가기’란 주제로 시작된 강연은 많은 고등학생들에게 ‘소수민족’의 정확한 개념과 그들의 문화, 역사, 가치관 등에 대해 한 발 다가갈 수 있는 좋은 계기로 작용하였습니다. 특히 수 많은 소수민족 중 ‘줌머인’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살아가는 방글라데시…

Read more

제1기 중등부 인권스쿨

2012년 5월 19일 (토)에 휴먼아시아 제 1기 중등부 인권스쿨 2주 프로그램이 막을 올렸습니다. 선착순으로 등록된 60명의 중학생들은 고려대학교 국제관에서  아시아의 인권 실태, 내 주위의 인권 상황, 탄원서 쓰기, 그리고 학생들과 제일  밀접한 관계를 띄는 학교 폭력에 대해서 배우고 토론했으며, 26일에는 첫 날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인권스쿨, 골든벨을 울려라!’와 네팔 어린이 노동 반대 캠페인을 벌이는 등…

Read more

SSK Human Rights Forum

2012년 5월 14일(월)에 SSK (Social Science Korea)이 주최하고 휴먼아시아와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그리고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가 함께 후원하는  SSK (Social Science Korea) Human Rights Workshop: The Global and National Diffusion of Human Rights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에서 열렸습니다.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된 이번 포럼에는 스탠포드대, 서울대, 성균관대  등에서 초청된 20여 분의 교수님들과 30여 명의…

Read more

휴먼아시아 첫 다큐멘터리 ‘내 이름은 포탐입니다’

휴먼아시아 첫 다큐멘터리’내 이름은 포탐입니다’ 줌머인이 누군지 아시나요? 방글라데시에서 2%에 불과한 소수민족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탄압을 받아 한국으로 피난 온 줌머인들이 김포에 70명이나 된다는사실 알고 계셨나요? 휴먼아시아는 이번에 그런 줌머인들이 한국에서 겪는 사소 한 일상생활부터 진지한 문제들까지 취재를 바탕으로 제작한 다큐멘터리‘내 이름은 포탐입니다’가 6월 초에 개봉합니다. 예고편은 페이스북 휴먼아시아 페이지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Read more

SSK Human Rights Forum: 인권과 사회복지의 연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심창

2012년 4월 17일(화)에 휴먼아시아 서창록 대표와 정규선 간사는 성균관대학교에서 열린  SSK (Social Science Korea) Human Rights Workshop Series에 참석했습니다. 30여명의 학생들과 여섯 분의 교수님들은 워크샵에서 제공된 도시락을 먹으며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이 날 워크숍에서는 ‘인권과 사회복지의 연계에 대한 탐색적 연구’라는 주제를 가지고 경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심창학 교수님께서 강의를 해주셨으며 인권 기반 사회복지가 지금은 연구도 실천도 많이…

Read more

서창록 대표 ODA 초청연수교육 강의

지난 3월 26일 휴먼아시아의 서창록 대표는  2012 년도 ODA 초청연수사업 일환으로 진행되는 개발도상국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인권교육에 강사로 초빙되어 “이주민의 인권보호” 하는 주제로 강의를 하였습니다. 이번 연수에 참가한 국가는 9개국 18명으로 네팔, 발글라데시, 부탄, 캄보디아, 파키스탄, 나이지리아등 한국이  ODA 를 지원하고 있는 국가들이며,국가인권기구  설립관련부서의 공무원들이 주요 교육대상이었습니다. 이제 대한민국은 아시아와 아프리카등 개발도상국에 대한  ODA공여국의 위치에 걸맞게…

Read more

휴먼아시아 이사진 남산산행

3월의 마지막 토요일 휴먼아시아 이사진들은  남산 산행을 하면서 상반기에 행할 <세계 난민의 날 기념캠페인> 사업과 8월에 있을 <난민인권증진을 위한 국제회의>, <청소년을 위한 인권스쿨> 등에 대한  깊은 논의를 하였습니다. 4월 14일  줌머인들의 <보이사비> 축제를 위하여 발간하게 되는 “Jummer Voice” 책 출간을 위하여 이사분들이 즉석에서 모금을 해주셨습니다. 후원해 주신 이사분들에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가을에…

Read more

2012 YFHA & Human Asia T-Shirt Contest Winners

지난 2012년 1월에 2012 YFHA & Human Asia T-Shirt Design 대회가 있었습니다. YFHA (Young Friends of Human Asia/회장: 송건화)는 2011년에 세워졌으며, 미국 유학 청소년 20 여 명으로 구성된 어웨이 프로젝트 클럽입니다. 2011년 여름  YFHA  club 회원 20여명은 인권 교육활동을 통해 아시아의 여러 인권 실태에 대해 배우고, 미국의 학교로 돌아가 그 곳에서  YFHA 라는  club을 만들어 …

Read more

휴먼아시아 청년활동단 HAP 1기가 발대식 MT를 다녀왔습니다.

휴먼아시아 청년활동단 HAP 1기가 2월 27~28일 발대식 MT를 다녀왔습니다. 2012년 휴먼아시아는 청년들을 중심으로 인권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고, 생각들을 나눌 수 있는 청년활동단 HAP(Human Asia Pioneers)을 만들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HAP’(합)에 단원이 되기 위해 지원해 주셨고 함께할 단원 12명을 선발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모인 하비(합 단원을 의미함)들이 경기도 가평으로 발대식 겸 MT를 다녀왔습니다. 1박 2일 동안의 MT에서…

Read more

[특강] 연세대학교 주최 NEAN(North East Asian Network) Conference

2012년 2월 7일(화) 연세대학교에서 주최하는 NEAN (North East Asian Network) Conference에서  (사)휴먼아시아 서창록 대표가 ‘인권과 동북아시아의 역할’이란 주제로 강연을 하셨습니다. 총 30명 정도 되는 학생들 중 중국에서 온 학생들도 많이 보여 더 국제회의의 느낌이 물씬 났습니다. 서창록 대표님은 이 날 강연에서 동북아시아에 현재 크게 자리잡고 있는 이주노동자 문제, 난민 문제, 그리고 북한 탈북자 인권 실태에…

Read more

휴먼아시아 청심 인권교육

지난 주 2월 3일 오후 4시 휴먼아시아 사무국에서 ‘휴먼아시아 청심’학생들을 대상으로 인권교육을 실시했습니다. 교육은 김정림 사무국장이 진행했고, 총 5명의 고등학생들이 아시아 지역의 전반적인 인권 상황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의가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은 열심히 필기를 하거나 추가적인 질문을 하는 등 인권에 대한 배움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러한 열정을 밑거름 삼아 앞으로 열심히 공부해서 인권의…

Read more

2012년도 휴먼아시아 정기총회

지난 2월 2일 목요일 2012년도 정기총회를 실시했습니다. 이번 정기총회에서는 2011년도 사업과 결산보고, 2012년도 사업계획과 예산안 심의 그리고 신임운영이사와 신임법인이사 승인건에 대하여 의논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2012년도 새로운 사업들에 대한 회원들의  관심과 응원의 목소리도  엿볼 수 있는 자리이기도 했습니다.

Read more

[사무국 소식]공식명칭 변경

공식명칭 변경 2012년은 새로운 이름과 함께 시작합니다. 새로운 공식명칭은 ‘(사) 휴먼아시아’,로 지난 12월 정식으로 인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지난 7월부터 국문 명칭 ‘아시아인권센터’와 더불어 영문명칭 ‘Human Asia’가 사용되어 오다가, 2011년 12월 공식적으로 국문명칭 또한 ‘아시아인권센터’에서 ‘휴먼아시아’로 개칭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사)휴먼아시아 (영문명 Human Asia)는 아시아 지역의 인권보호 체계 수립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더 밝은 인권의 빛을…

Read more

[사무국 소식]2012년 휴먼아시아의 뉴스레터가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갑니다

2012년 휴먼아시아의 뉴스레터가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갑니다. 그 동안 휴먼아시아 뉴스레터는 다양한 인권관련 소식과, 전문가들의 칼럼, 인터뷰, 아시아 지역의 인권이슈들을 전해왔습니다. 작년 2011년에는 총 12번의 국문 뉴스레터, 11번의 영문 뉴스레터를 발송했습니다. 그리고 2012년에는 조금 다른 형식의 뉴스레터로 다가가려고 합니다. 먼저, 기존에 뉴스레터에 있던 ‘아시아인권뉴스’ 부분을 따로 분리시켜 2주에 한 번씩 아시아의 인권 이슈들을 전하는 ‘HURASIA’를 새롭게…

Read more

[사무국 소식]휴먼아시아의 새로운 얼굴을 소개합니다.

휴먼아시아의 새로운 얼굴을 소개합니다. 2012년 휴먼아시아의 새로운 얼굴들을 소개합니다. 올해부터 휴먼아시아의 식구가 된 정규선 간사와 2012년 상반기 동안 휴먼아시아의 든든한 인턴으로 일하게 된 분들입니다. 세 분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는 올해 1월부터 (사)휴먼아시아 간사직을 맡게 된 정규선입니다. 저는 2011년 12월에 미국 콜럼비아 대학을 졸업했으며 국제정치학과 인권을 전공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 무대로 자랑스럽게 우뚝 선 한국이…

Read more

대구 탈북 대학생 대상 인권교육

2012년 1월 11일 김정림 휴먼아시아 사무국장은 대구에 거주 하는 탈북대학생을 대상으로 <아시아 인권상황>에 대한 인권교육을 실시했다. 국가별 인권이슈를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졌는데, 북한의 열악한 인권상황에만 관심을 가졌던 탈북대학생들은 북한 이외에도 여러 아시아지역에 심각한 인권유린이 발생하고 있는 사실에 놀라고, 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번 교육행사는 대구에 위치한 <북한이주민지원센터>의 기획으로 탈북대학생 대상으로 하는 ”인권 리더쉽” 캠프의 일환이었다. 앞으로…

Read more

난민법 제정 관련 보도자료

난민법 제정 관련 보도자료 수신: 각 언론사 기자들 발신: 공익법센터 어필(APIL), 공익변호사그룹 공감, 공익재단 동천, 난민들의 피난처, 난민인권센터(NANCEN), 에코팜므, (사)휴먼아시아 (가나다 순) 날짜: 1월 2일 반갑지만 아쉬움도 큰 난민법 제정 향후 지속적인 법제 개선과 실효성 있는 후속조치를 기대한다 난민법안이 2011년 12월 29일 국회 본회에서 통과되어 우리나라가 아시아에서 최초로 독립된 난민법의 제정을 눈앞에 두고 있다. 2011년이 난민협약…

Read more

Human Asia 송년의 밤, 모든 분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Human Asia 송년의 밤, 모든 분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정서연 (사)휴먼아시아 인턴 2011년 12월 16일 금요일 저녁. 탄생한지 햇수로 6년째가 되는 Human Asia이지만 처음으로 송년회를 마련했습니다. ‘음악이 있는 Human Asia 송년의 밤’이란 타이틀을 걸고 준비한 송년회 행사는 Human Asia의 A to Z를 되짚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국제로타리 3650지구 제3지역의 든든한 후원을 통해서 마련 된 송년회 밤…

Read more

[특강] 인권규범의 확산과 네트워크

지난 12월 12일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에서 주최하는 <인권규범의 확산과 네트워크> 집담회에서 서창록 대표가 ‘한국에서 인권규범의 확산 경험과 아시아로의 확대 방안’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소속의 학부생, 대학원생은 물론 타과생들까지 참석한 강의는 약 40분간 진행되었고, 강의 이후에는 학생들과 열띤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강의를 통해서 학생들이 아시아 지역의 인권이슈에 많은 관심과 열정을 기울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길…

Read more

[사무국 소식] 작별, 그리고 새로운 만남

[사진설명: 2011.4월 방글라데시 현장 협력단체 UBINIIG 방문. 좌측부터: 이주애, Farhad Mazhar, Farida Akhtar, 김아름] 이주애 조사연구∙교육 팀장이 2011년 12월 30일을 마지막으로 Human Asia 사무국을 떠나게 되었다. “인권공부를 하고 처음 실무자로서 근무를 하게 된 Human Asia와의 인연은 항상 소중한 기억으로 남을 것입니다. 김아름 팀장님과 더불어 독립문 사무실에서 제 6회 아시아인권포럼 및 제7회 청년인권활동가워크숍을 진행하고, 독립문에서 신사동으로의…

Read more

[수원시교육청 영어 영재 대상 아동인권교육]

지난 11월 16일 수요일 휴먼아시아의 이주애, 김아름 팀장이 육청이 주관하는 영어 아동인권교육을 수행했습니다. 초등학교 4,5 학년 학생들과 중학생들로 구성된 총 22명의 영어 영재 아동들이 수업에 참여했으며 What are the rights of the Child 란 주제로 – Needs 와 Wants를 구분하는 법 – UN 아동권리협약이란? – 전 세계의 아동노동 의 카테고리를 가지고 수업했습니다. 특히 아동노동의 현실을…

Read more

[11월 휴먼아시아 소식1] 김정림 사무국장: 한림대 취업특강 강의

김정림 사무국장   :  한림대  취업특강 강의 호반의 도시 춘천에 자리잡고 있는 한림대의 정치 행정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Human Asia 의 김정림 사무국장이 “미래의 청년인권활동가들에게” 라는 강의 제목으로 NGO 활동에 대한 특강을 하였다.  약 30여명의 학생들이 저녁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인권활동에 관심을 보이며 진지하게 강의를 경청하였다.  특히 청년 실업률이 높은 현재 새로운 직업의 형태로  NGO 에 몸을…

Read more

HUMAN ASIA 이사진 대상 인권교육

2011년 9월 23일 금요일 7시 HUMAN ASIA의 이사진들을 대상으로 하는 첫 인권교육이 열렸다. 서창록 대표가 HUMAN ASIA 활동을 비롯한 인권 운동을 하게된 배경과 더불어 인권이란 무엇인지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하는 자리에 그간 인권에 대해 더 잘 알고 활동하길 소망하던 이사분들께서 8분이나 참석하여 열띤 토론과 함께 화합을 다지는 기회로 삼았다. 약 1시간 정도 수업이 진행되고 그 이후로도…

Read more

10월 난민네트워크 월례회의

10월의 난민네트워크는 7일 금요일 오전 HUMAN ASIA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모임에서는 난민법안에 대해 시민단체 모두가 인정하는 공인된, 확정된 안을 만들어서 의견을 제시하여 우리의 대표자가 법무부와 협상할 수 있도록 시민단체 합의안을 선제적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을 공통적으로 나누었다. 또한 Failed asylum seeker (실패한 난민신청자)와 관련하여 10월에는 자발적 송환, 11월에는 강제송환이 실시될 예정인만큼 이 경우 큰 파국이 예상되므로 이를 막기 위해…

Read more

고대국제대학원-Human Asia 인권코스 개강

고대국제대학원-Human Asia 인권코스 개강 매년 가을학기에 개강하는 고려대학교국제대학원과 Human Asia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인권코스가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왔다. (9월1일 개강) 인권코스 수업은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의 정규 교과과정에 개설된  “Human Rights in Global and Regional Context (Prof. 서창록)” 제목의 고급 인권강의로 모두 영어로 진행되며 Human Asia를 통해 엄격한 심사를 통해 선발된 학생들도 함께 참여한다. 올해는 약 15명의 지원자가 지원하였는데…

Read more

제 3회 이사회 및 이사 산행

9월 17일 제 3회 Human Asia (사) 아시아인권센터의 2011년 제 3회 이사회 및 이사 산행에 서창록 대표를 비롯하여 이동희, 제강호, 황유정, 최호정, 윤익중, 양기웅, 이진화, 배승영 등 총 9분의 이사분들께서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주셨다. 특히 남산 산행과 점심 식사를 겸해서 분위기가 한 층 밝았다. 단체의 영문명을 Human Asia로 변경하는 안 및 이에 따른 정관 개정 안, 그리고…

Read more

[재단법인 동천 장학금] Amin 학생 수여

2011년 8월 26일 금요일 재단법인 동천에서 이주노동자 및 난민 자녀들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장학금 수여식이 있었다. Human Asia의 추천을 받은 버마 출신 난민 자녀인 Amin 군이 장학금 수혜자로 선정되는 기쁨을 누렸다. Amin 군 외에도 약 20여명의 학생들이 함께 선정되어 재단법인 동천이 사회적 소수자를 위해 얼마나 애쓰고 있는가를 엿볼 수 있었다. 이번 장학금 수혜자로 선정된 학생들은 월 200,000만원의…

Read more

재단법인 정암- Human Asia 글로벌 비전장학금 수여식

2011년 8월 23일 재단법인 정암 (이사장 서병식)과  Human Asia와 함께 공동으로 “글로벌 비전장학금”을 수여하였다. 인권 및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우수학 석/박사 과정에 속한 우수한 인재들을 선발하여 추후 글로벌 무대에서 더 크게 성장하도록 돕는 “글로벌비전장학금”에 무려 25명의 쟁쟁한 지원자들이 몰렸으며 이 중 엄격한 서류 심사를 통과한 5명의 지원자에 대해 심층 면접이 이루어 졌다. 그 과정을 거쳐 3명의…

Read more

9월 난민네트워크 월례회의

[난민네트워크 월례회의] 난민과 관련된 NGO 들이 한 달에 한 번 모여서 난민문제에 관하여 의논하고 있다. 이번 달에는 상도동에 위치한 ‘피난처’에서 월례회를 가졌다. 지난 6월 난민법통과가 무산되어 단체 구성원들 모두 실망하였으나 이번 9월 정기국회에는 꼭 난민법이 통과되도록 변협 채널을 이용해서 의견서를 제출한다든지, NGO 의 의견을 하나로 모아서 협상을 시도하는 방법을 모색해 보자는 논의가 있었다. 난민들의 여러…

Read more

Human Rights Education for YFHA Club

Human Asia will host more diverse and active campaigns. Human Asia offered an education program on human rights for Young Friends for Human Asia (YFHA, President Geonhwa Song), a youth club consisting of students studying in the US. Twenty students from secondary schools throught the US participated in this program held for two days, on July 30…

Read more

로타리클럽 남산지부 회원들과 함께한 인권강좌

지난 7월 22일 사단법인 아시아인권센터의 서창록 대표와 김아름 국제협력/캠페인 팀장은 로타리클럽 남산지부의 주간회의에 초청받아 인권에 대한 강연을 수행하였습니다. 로타리클럽은 전세계의 120만명의 회원을 두고 있는 봉사단체로서 회원들은 높은 윤리적 기준을 실천하고 각종 인도주의 활동을 통해 세계평화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서창록대표는 이날 ‘아시아인권을 위한 한국의 리더십’이라는 제목의 강연을 통해 아시아의 인권현황과 왜 아시아인권운동에 한국이 리더역할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역설하였습니다. 이어…

Read more

수원외고 HUMA 인형 만들기

수원외고 HUMA 인형 만들기 수원외고 2학년 김예슬 수원외고 국제 봉사단의 다음 활동 계획을 알아보던 중 한 친구가 인형을 만들어서 후원자와 도움이 필요한 친구들을 연결시켜주는 캠페인을 알아왔다. 자신이 직접 만든 사랑스러운 인형을 다른 이에게 입양해 많은 사람들이 후원에 참여 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아이디어였다. 그러나 모든 학생들이 참여하기에는 가격이 조금 높아서 소수의 친구들만 참여해야 하는 안타까움이 있었는데, 마침…

Read more

YFHA 인권교육 II

아시아인권센터는 8월 6일 미국 유학 청소년들로 구성된 어웨이 프로젝트 클럽인 Young Friends for Human Rights (YFHA, 클럽 회장 송건화)의 멤버들을 대상으로 한 인권 교육활동 두번째 시간 및 수료증 수여식을 가졌다. 이 날은 특히 학생들이 탄원서가 무엇인지에 대해 배우고 직접 탄원서를 작성해보고 캠페인 자료를 만드는 등 활발한 조별활동을 할 수 있어 더욱 뜻깊은 시간이었다. 학생들은 압구정역…

Read more

YFHA 클럽 인권교육 I

(사) Human Asia는 미국 유학 청소년들로 구성된 어웨이 프로젝트 클럽인 Young Friends of Human Asia (YFHA, 클럽 회장: 송건화)의 멤버들의 방학을 맞아 인권 교육활동을 펼쳤다. 7월30일과 8월 6일   양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에는 미국 각지의 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 20명이 참가하여 인권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쌓고 캠페인에 직접 참여하며 화합을 다지는 계기로 삼았다. 특별히 7월 30일에 진행된 첫째날 교육에서는 이주애…

Read more

화요초대석 체험수기

오늘 고려대 국제 캠퍼스에서 열린 아시아인권 화요초대석에서는 “이주민과 다문화 그리고 정책” 이라는 제목의 강의가 열렸다. 이 강의는 이주민 영화제 집행 위원장이신 아웅틴 툰 씨가 직접 해주셔서 이주민의 현실을 더 생생하게 알 수 있었다. 현재 한국에는 125만명의 이주민들이 거주하고 있고 그중 52%가 이주노동자, 15%가 결혼이주민, 그리고 10%가 다문화가정 자녀이다. 이렇게 많은 이주민들이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Read more

6월 난민네트워크 월례회의

지난 6월 24일 금요일오전 10시 난민인권센터에서 열린 6월 난민네트워크 월례회의에 아시아인권센터의 김정림 국장님과 김아름 간사가 다녀왔습니다. 난민인권센터, 재단법인 동천, 피난처, 메디피스, APIL, UNHCR 등 각 단체에서 1-2명씩 참가하여 총 18명정도가 참여하여 의견 교환과 대화의 장을 가졌습니다. 피난처의 이호택 대표님께서 Failed Asylum Seekers 란 주제로 강의를 해주셔서 난민인정절차가 공정하고 신속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서 생각해 볼…

Read more

수원외고강연

  2011년 5월 16일 월요일 저녁 7시~8시 30분, (사)아시아인권센터는 수원외국어고등학교에서 인권특강을 진행하였습니다. 본 특강은 수원외고의 영어심화과정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수원 내 일반고등학생 중 영어우수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Bangladesh Field Report: A Glimpse into the Lives of Refugees”라는 주제로 실시한 강의에는 3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난민의 정의 및 방글라데시에 거주하고 있는 소수민족과 언어소수그룹이 겪고 있는 어려움 그 해결점에 대하여…

Read more

5월 난민네트워크 월례회의

한국 내 난민보호를 위한 시민사회의 기초활동의 일환으로 결성된 한국난민네트워크는, (사)아시아인권센터, 서울 공익 법센터 APIL, 공익변호사그룹 공감, 유엔난민기구 한국지부, 국가인권위원회, 피난처, 난민인권센터, 그리고 개인연구자 및 활동가 간의 만남의 장입니다. 5월 모임은 아시아인권센터 사무국에서 진행되었으며, 총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오는 6월 20일에 있을 ‘세계 난민의 날’에 진행될 행사, 난민법 관련 논의 및 단체별 소식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Read more

방글라데시 단체와의 미팅

2011년 4월 17일 ~ 24일, 아시아인권센터는 방글라데시를 방문하여 현지단체 UBINIG과 Odhikar 대표를 만나고, 세 단체가 서로 협력하여 기획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1차 논의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그로부터 한 달 뒤인 5월 19일 UBINIG의 Farhad Mazhar 씨와 Odhikar의 Ailur Rahman Khan씨는 아시아인권센터를 방문하여, 4월에 개시된 논의를 확장시키는 후속미팅을 가졌습니다. 논의한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시아인권센터-UBINIG 공동교육프로그램…

Read more

인권콜로키움

2011년 5월 16일(월),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17동 6층 서암홀에서 스탠포드 대학교의 Francisco Ramirez 교수가, “Human Rights and Educational Developments: The Stanford Textbook Analysis”라는 주제로 강연하였습니다. (사)아시아인권센터,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사회발전연구소, 법학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 및 후원한 본 인권콜로키움에서 Ramirez교수는 세계 70개국에서 발행된 521개의 초•중•고교 사회, 역사, 윤리 교과서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인권교육이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확산되어왔다는 논제로 강의를…

Read more

방글라데시 현장보고 “난민캠프를 다녀와서”

2011년 4월 26일. 아시아인권센터의 김아름, 이주애 간사는 4월 17일부터 4월 24일까지 방글라데시에서 체류하면서, 다카의 제네바 캠프 및 테크나프 (Teknaf) 지역의 쿠투팔롱 (Kutupalong) 비공식 캠프에 거주하는 난민들의 실태를 파악하고, 현지 단체들과 교류한 경험을 첫 번째 아시아인권센터에서 공유하였습니다. 2011년도 제 6회 아시아인권포럼의 자원봉사자들, InCRC (International Child Rights Center), ODA Watch,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약 30여명이…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