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권력지상주의: 미사일과 인권이 중첩되는 북한

청진시 국유 기업의 대표는 그의 아들이 평양의 명문 대학에서 공학 학위를 마쳤을 때 매우 자랑스러워했다. 그러나 이후 그의 아들은 핵 기술 산업시설에서 일하도록 선출되었다. 이처럼 북한 정부가 관여하는 곳은 자부심과 두려움이 함께하는 곳이다. 출근을 해야 했기에 가족들이 아들의 졸업을 축하할 날은 단 하루밖에 없었다. 그는 “우리는 계속해서 아들이 얼마나 자랑스러운지, 정부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에 대해서만…

Details

중국: 왜 베이징이 끔찍한 교전지역으로 보일까?

중국 베이징의 변두리에 거주하는 농민공들은 더 나은 삶을 소망하는 것조차 망가질까 두려움에 떨고 있다. 이들은 농촌을 떠나 수도인 베이징으로 이주해온 중국인들인데, 베이징 당국은 경찰관과 보안관을 통해 이들을 강제로 퇴거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한밤 중에, 혹은 겨우 2시간 전에 퇴거 명령을 받으며, 명령을 받은 이후 48시간 전에 건물을 비워야 한다. 시 당국은 퇴거명령이 최근 농민공 집단…

Details

미얀마 : 로힝야족 집단 강간의 실태

2017년 8월 25일 이래로, 미얀마 군인들은 인종청소를 목적으로 북쪽 리카인 주의 로힝야족의 수백 개의 마을을 불태우고, 수십 명의 로힝야족을 살해하고 집단 강간하여 왔다. 미얀마의 군사작전은 로힝야족의 자체 무장단체인 ‘아라칸 로힝야 구원군(ARSA)’의 미얀마 군경 초소 습격사건을 빌미로 시작되었으며, 로힝야족 60만명은 국경을 넘어 방글라데시로 탈출했다. 미얀마 군인들은 마을을 공격하고 약탈하는 와중에 로힝야 여성들을 계속적으로 강간해왔다. 이중 거의…

Details

카타르: FIFA, 월드컵 경기장 노동인권 침해 처리에 대한 압박에 놓여

  국제엠네스티는 FIFA가 지난 11월 9일에 공개한 FIFA자체 인권자문위원회 첫 번째 보고서의 주요 권고사항에 맞게 행동할 것을 요구했다. FIFA의 운영과 관련된 인권침해 진전 상황을 평가하는 이 보고서는 FIFA의 인권 정책 발전 부분에 대해서는 환영했지만, 월드컵 개최 예정국인 러시아와 카타르의 경기장 건설 노동자들이 처해있는 위험에 대해 우려를 밝혔다. 인권자문위원회는 FIFA가 입지를 밝히고 그 영향력을 이용해 카타르…

Details

호주: 유엔 “호주는 마누스 섬 난민에 대한 책임의식을 가져야한다.”

난민들은 폐쇄된 난민수용소에서 나가기를 거부하며 지속적인 항의를 하고 있다. 이에 대해 파푸아뉴기니 정부는 필요시 강제력을 동원할 것을 선포하였다. 파푸아뉴기니 마누스섬 난민수용소가 31일 폐쇄됐다. 이후, 식수와 식량, 전기 공급도 끊긴 상태다. 호주 정부가 돈을 주고 설치한 이곳 역외 난민수용소에는 아직 난민 600여명이 남아있다. 18개월 전 이미 수용소 폐쇄가 결정됐지만 이들을 어디로 보내며, 어떻게 보호할 것인지 제대로…

Details

파키스탄: 나체 상태로 여아를 행진시킨 남성, 경찰에 체포되어

파키스탄에서 14살 여자아이를 나체로 마을 근처를 행진하게 한 8명의 남성이 체포되었다. 그 이유는 여아의 오빠가 이른바 가족의 명예를 실추시켰기 때문이다. 경찰에 따르면, 여아의 오빠는 혼인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이성과의 교제를 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마을 의회는 아내의 가족이 남편의 여동생에게 무례를 범함으로써 보복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 10월 27일 오전, 여자아이는 물을 기르러 갔고, 한 무리의 남자들이…

Details

북한 : 여성 수감자에 대한 심각한 성폭행

휴먼라이츠워치(HRW)는 북한 정권에 여성 수감자들을 향한 보안당국 요원과 교도관들의 신체적, 성적 학대를 멈추도록 압박해야 한다고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 촉구하였다. 지난해 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 제출한 서면 보고서에서 북한은 “모든 법적 절차는 적법하게 진행되었고, 범죄수사와 예비조사 과정은 음성녹음 혹은 영상녹화되며, 피의자신문은 법원서기의 동행 하에 이루어지는데 필요할 경우 두 명의 입회인도 배치되기 때문에 조사 과정에서 인권침해나 학대를 방지한다”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휴먼라이츠워치가…

Details

아프가니스탄 : 아프가니스탄 공군대령 성폭행 동영상 논란

아프가니스탄 공군대령이 여직원을 성폭행하는 동영상이 유포되어 큰 사회적 충격을 주고 있다. 보수적인 아프가니스탄 사회에서는 성폭행이 만연하지만 이렇게 공개적으로 인터넷에 퍼진 적은 거의 없었다. 아프가니스탄은 여성 지위 향상을 위해 해외로부터 많은 원조와 지원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정부기관들은 성폭행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비디오 속에서, 공군 대령은 어떤 젊은 여자와 성적 교제를 하고 있었고, 그 여자가 몰래…

Details

인도네시아: ‘자가당착’에 빠진 인도네시아의 사형제도: UN 안전보장이사

인도네시아: ‘자가당착’에 빠진 인도네시아의 사형제도: UN 안전보장이사회 자리에 눈이 멀어 인도네시아 정부는 지난 10일(화요일) 세계 사형제도 폐지의 날을 기념하였다. 이에 대해 야소나 라올리 인도네시아 법무인권장관은 “사형제도를 폐지하지는 않을 것이지만, 옹호자와 반대자 모두를 위한 윈윈(win-win) 해결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는데, 이는 사형집행 전 충분한 법적검토와 사형수들에 대한 감형 등을 통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인도네시아 정부의 이러한…

Details

레바논: 시리아 난민소녀들에게 교육의 길을 열어주다.

레바논: 시리아 난민소녀들에게 교육의 길을 열어주다. 레바논의 베카 지역에서 시리아 난민 소녀들을 위한 학교가 새로 개설되었다. 시리아 난민들은 타국에서 교육을 받는 것 자체가 어렵고, 특히 보수적인 가정에서는 딸이 남녀공학 학교에 진학하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교육의 문이 더욱 좁은 상황이다. 자하라 알 아이드(zhara al-Ayed, 14)와 언니인 바토울(Batoul, 17)은 조혼이 성행하는 시리아의 북쪽 이들리브 지방 출신이다.…

Detai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