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두 번째 휴라시아

휴라시아는 휴먼아시아가 격주로 발행하는 아시아 지역 인권뉴스입니다. 휴먼아시아는 격주로 아시아 지역의 인권관련 소식을 수집하여 구독자들에게 보내주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대한민국, 스리랑카, 그리고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온 소식입니다. 올해 휴먼라이츠워치(Human Rights Watch)가 발표한 2019년도 세계보고서에서는 대한민국 정부가 사회적 약자의 인권문제와 북한의 인권 문제를 미운오리새끼 취급한다고 혹평했습니다. 보고서는 문재인 정부가 북한의 인권 탄압문제와 관련하여 뚜렷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은 채…

Read more

2019년 2월 첫 번째 휴라시아

휴라시아는 휴먼아시아가 격주로 발행하는 아시아 지역 인권뉴스입니다. 휴먼아시아는 격주로 아시아 지역의 인권관련 소식을 수집하여 구독자들에게 보내주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인도, 사우디아라비아, 그리고 방글라데시에서 온 소식입니다. 인도 코치(Kochi)에서 두 명의 인도 여성들이 가임기 여성의 출입을 불허하는 사바리말라(Sabarimala) 사원의 금기를 깨고 입장을 감행해 시위가 발생했습니다. 사바리말라 사원에는 월경을 하는 여성이 불결하다는 종교적 믿음에 근거해 가임기 여성의 출입을…

Read more

[휴먼아시아 뉴스레터] 2019년 1월호

2019년 1월 통권 104호BOOK사르키 바트만 제목: 사르키 바트만 [원제 : (The)Hottentot Venus] 저자: 레이첼 홈스 호텐토트의 비너스 – 이상하고 이질적인 것, 그리고 외설적인 것을 의미하는 ‘호텐토트’와 아름다운 여신을 상징하는 단어 ‘비너스’의 조합인 이 수식어는 19세기 초 런던을 떠들썩하게 했던 한 여인, 사르키 바트만을 가리키는 말로, 유럽의 인종차별적인 편견과 오만이 짙게 투영되어있는 표현이다. 책 ‘사르키 바트만’은 이 여성의…

Read more

2019년 1월 두 번째 휴라시아

휴라시아는 휴먼아시아가 격주로 발행하는 아시아 지역 인권뉴스입니다. 휴먼아시아는 격주로 아시아 지역의 인권관련 소식을 수집하여 구독자들에게 보내주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중국, 아제르바이잔, 그리고 말레이시아에서 온 소식입니다. 최근 중국에서는 정부의 온라인 콘텐츠 검열이 더욱 강화된 가운데, 공안들에게 심문을 받거나 구금되는 중국 내 트위터 유저들이 급증하여 논란을 낳고 있습니다. 공안에게 심문을 받은 9명의 트위터 활동가들은 심문에서 가족에 관해…

Read more

2019년 1월 첫 번째 휴라시아

휴라시아는 휴먼아시아가 격주로 발행하는 아시아 지역 인권뉴스입니다. 휴먼아시아는 격주로 아시아 지역의 인권관련 소식을 수집하여 구독자들에게 보내주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베트남, 이란, 그리고 팔레스타인에서 온 소식입니다. 베트남에서는 지난해 6월 통과된 사이버 보안법이 발효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해당 법안이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여 국제사회의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새로운 법에 의하면 정부보안기관이나 치안 당국의 이용자 정보 접근 범위는…

Read more

2018년 12월 두 번째 휴라시아

휴라시아는 휴먼아시아가 격주로 발행하는 아시아 지역 인권뉴스입니다. 휴먼아시아는 격주로 아시아 지역의 인권관련 소식을 수집하여 구독자들에게 보내주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예멘, 태국 그리고 중국에서 온 소식입니다. 오랜 내전으로 인한 예멘의 심각한 기근 사태가 국제사회의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최근 예멘에 다녀온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의 사무차장 마크 로우콕(Mark Lowcock)은 이러한 기근이 근래 들어 극도로 악화되고 있음을 지적하였습니다. 이 중…

Read more

2018년 12월 첫 번째 휴라시아

휴라시아는 휴먼아시아가 격주로 발행하는 아시아 지역 인권뉴스입니다. 휴먼아시아는 격주로 아시아 지역의 인권관련 소식을 수집하여 구독자들에게 보내주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방글라데시, 인도, 그리고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온 소식입니다. 방글라데시에서는 지난 11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반정부적 입장을 표명했다는 이유로 정부에 의해 구금되었던 저명한 사진작가 샤히둘 알람(Shahidul Alam)이 100일여 만에 석방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알람은 인도 전역으로 퍼지고 있는 학생 시위와…

Read more

[휴먼아시아 뉴스레터] 2018년 11월호

2018년 11월 통권 102호BOOK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 (We should all be feminists) 제목: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 (We should all be feminists, 2014) 저자: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 (Chimamanda Ngozi Adichie) 나이지리아 출신의 유명한 여성 소설가인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가 인터넷 강의(TED)에서 한 연설 내용을 다듬은 것이다. 그래서 1백 페이지도 안 되는 짧은 분량에 쉽고 대중적이다. 작고…

Read more

2018년 11월 두 번째 휴라시아

휴라시아는 휴먼아시아가 격주로 발행하는 아시아 지역 인권뉴스입니다. 휴먼아시아는 격주로 아시아 지역의 인권관련 소식을 수집하여 구독자들에게 보내주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미얀마, 인도네시아, 그리고 북한에서 온 소식입니다. 세계 최대의 소셜미디어 기업 페이스북(Facebook)이 미얀마 내 로힝야족을 대상으로 한 인권 탄압 및 확산에 자사의 플랫폼이 이용당했다는 사실을 공식 인정했습니다. 더불어 페이스북 측은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자원 투자를 확대할…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