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아시아 뉴스레터] 2019년 11월호

2019년 11월 통권 114호BOOK 제목 : 천 개의 찬란한 태양 (A Thousand Splendid Suns) 저자 : 할레드 호세이니 (Khaled Hosseini)   끝나지 않는 전쟁 속에 불안에 떨지만 총성을 들으며 하루하루를 나아가는 사람들. 그리고 그 속 최소한의 인권조차 보장받지 못하는 여성들. 이 소설은 이슬람 문화 속에서 살아가는 두 여인의 가슴아픈 삶을 묘사하는 책이다. 이 소설은 마리암과…

Read more

2019년 11월 두 번째 휴라시아

휴라시아는 휴먼아시아가 격주로 발행하는 아시아 지역 인권뉴스입니다. 휴먼아시아는 격주로 아시아 지역의 인권 관련 소식을 수집하여 구독자들께 보내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사우디아라비아, 홍콩, 일본에서 온 소식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 국가안전부가 트위터에 페미니즘, 동성애, 무신론 등을 극단주의의 일종으로 명시하는 동영상을 올렸습니다. 이후 해당 게시물은 삭제되었고 국가안보부는 비디오가 “극단주의를 정의하는 데에 있어 많은 실수”를 담고 있으며 공인 받지 않은…

Read more

2019년 10월 두 번째 휴라시아

휴라시아는 휴먼아시아가 격주로 발행하는 아시아 지역 인권뉴스입니다. 휴라시아는 격주로 아시아 지역의 인권 관련 소식을 수집하여 구독자들께 보내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네팔, 베트남, 캄보디아 에서 온 소식입니다.   네팔의 고위 정치 인사인 크리슈나 바하두르 마하라가 최근 강간 혐의로 체포되었습니다. 2018년에 그로부터 피해를 당했다는 신고를 받아도 경찰은 즉각 조치를 취하지 않아 운동가들과 변호사들은 마하라의 강간 혐의가…

Read more

2019년 10월 첫 번째 휴라시아

휴라시아는 휴먼아시아가 격주로 발행하는 아시아 지역 인권뉴스입니다. 휴라시아는 격주로 아시아 지역의 인권 관련 소식을 수집하여 구독자들께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인도네시아, 라오스, 중국에서 온 소식입니다.   휴먼라이츠워치는 인도네시아에 위치한 대규모 기름농장이 선주민들의 생존과 문화 파괴로 인한 심각한 인권 유린을 초래할 뿐 아니라, 전통적인 산림의 파괴로 인한 기후변화에 영향을 끼친다고 밝혔습니다. 휴먼라이프워치의 여성, 토지 연구원이자 보고서…

Read more

[휴먼아시아 뉴스레터] 2019년 9월호

2019년 9월 통권 112호BOOK 제목: 백래시(Backlash) 저자: 수전 팔루디(Susan Faludi)   백래시(Backlash)는 ‘반동’ 혹은 ‘반발’을 의미하는 단어로, 사회적 진보와 변화에 있어서 대중의 심리적, 행동적 반발을 의미하기도 한다.   수전 팔루디가 작성한 책 백래시는 미국의 페미니즘 제2물결 이후 미디어, 상업, 정책, 일터 등의 광범위한 영역에서 일어난 페미니즘 백래시에 대해 꼼꼼하게 분석하며, 페미니즘에 대한 이러한 반작용이 어떻게…

Read more

2019년 9월 두 번째 휴라시아

휴라시아는 휴먼아시아가 격주로 발행하는 아시아 지역 인권뉴스입니다. 휴라시아는 격주로 아시아 지역의 인권 관련 소식을 수집하여 구독자들께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태국,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에서 온 소식입니다. 태국 경찰이 무슬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국적인 정보 수집을 한 것에 대해 거센 비판이 일었는데 태국 수상은 이를 옹호하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경찰은 대학들로 하여금 무슬림 학생 그룹의 인원, 출신 지역, 종파…

Read more

2019년 9월 첫 번째 휴라시아

휴라시아는 휴먼아시아가 격주로 발행하는 아시아 지역 인권뉴스입니다. 휴라시아는 격주로 아시아 지역의 인권 관련 소식을 수집하여 구독자들께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방글라데시, 중국, 홍콩에서 온 소식입니다.   방글라데시 정부가 로힝야 난민캠프에서 휴대폰을 사용할 수 없도록 통신단절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위원회 대변인에 따르면, 규제 시행의 목적은 최근 발생한 폭력 등을 이유로 한 ‘안보’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실 2017년부터…

Read more

2019년 8월 두 번째 휴라시아

휴라시아는 휴먼아시아가 격주로 발행하는 아시아 지역 인권뉴스입니다. 휴라시아는 격주로 아시아 지역의 인권 관련 소식을 수집하여 구독자들께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인도, 태국, 아프가니스탄 에서 온 소식입니다.   인도와 파키스탄 분쟁지역인 카슈미르에서는 심각한 무장공격과 폭력시위가 또 다시 발생 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인도 보안대가 소총을 포함한 과도한 무력을 사용함으로써 많은 사상자가 생겼습니다. 그러나 인도의 군사특수권법 (AFSPA)에 의해…

Read more

2019년 8월 첫 번째 휴라시아

휴라시아는 휴먼아시아가 격주로 발행하는 아시아 지역 인권뉴스입니다. 휴먼아시아는 격주로 아시아 지역의 인권 관련 소식을 수집하여 구독자들께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한국과 스리랑카에서 온 소식입니다. 대한민국에서는 프로 축구 클럽 대전 시티즌이 에이즈 양성반응이 나왔다는 이유로 외국인 선수와 하루 만에 계약을 해지하여 많은 비난의 목소리를 받고 있습니다. 12일 대전 시티즌 구단은 새로운 브라질 선수를 영입하였다는 사실을 언론을…

Read more

[휴먼아시아 뉴스레터] 2019년 7월호

2019년 7월 통권 110호BOOK 제목: 왜 열대는 죽음의 땅이 되었나 저자: 크리스천 퍼렌티(Christian Parenti) 이번 겨울 미세먼지가 한국을 강타하였을 때 그제야 우리는 사막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우리에겐 가해자가 분명했기에 그들을 탓했다. 우리가 간과한 것은 우리도 이 거대하고 촘촘한 연결고리 속 가해자 중 하나라는 것과 이러한 기후변화는 우리 생활에 생각보다 깊게 연결되어있다는 것이다. 최근, 한국에서 마약…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