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라시아는 휴먼아시아가 격주로 발행하는 아시아 지역 인권뉴스입니다.

휴먼아시아는 격주로 아시아 지역의 인권관련 소식을 수집하여 구독자들에게 보내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요르단, 미얀마 그리고 싱가포르에서 온 소식입니다.

요르단에서는 조혼의 풍습을 끝내고 법적 결혼 가능 연령을 UN 아동인권의원회의 권고에 부합하는 18세로 수정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습니다. 요르단에서 18세 미만의 나이로 결혼하는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여성으로, 이에 따라 교육 기회 박탈, 건강 악화, 가정폭력에의 노출 등의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현재 하원의회에서는 법의 개정을 반대하고있는데 4월 8일 합의를 이루어 아동들의 인권과 여성 인권에 한걸음 진보를 이룰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미얀마에서는 어린 소녀들과 여성들을 중국으로 인신매매 하는 행태가 성행하고 있다고 휴먼라이츠워치가 발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인신매매 생존자들은 주로 카친(Kachin)과 북부 샨(Shan)주 출신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들은 가족을 포함, 평소 신뢰하는 가까운 사람들에 의해 중국 가정으로 3천 달러 ~ 1만 3천 달러에 팔린 후, 방에 감금되어 강간을 당해 임신까지 했음을 밝혔습니다. 휴먼라이츠워치가 해당 문제를 고발한 보고서의 제목 “우리에게 아이를 주면 당신을 놓아주겠다”에서 나타나듯, 해당 인신매매의 목적은 아이입니다. 심각한 중국내 여성 인구 비율 감소로 인하여, 인신매매를 통해서라도 자녀를 갖고자 이러한 악행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신매매 생존자 대부분은 이러한 구조적 문제로 인해 탈출 이후 아이를 다시 볼 수 없는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탈출에 성공하더라도 중국 내 경찰에 도움을 요청할 경우 인신매매 피해자로서 보호를 받기는 커녕, 이민법 위반으로 체포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 및 미얀마의 사법 당국이 현재 인신매매된 여성과 소녀들을 보호하는 데 있어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고 휴먼라이츠워치는 밝혔습니다. 현재 이들을 위해 일하는 지역 단체들을 위한 더 많은 지원이 시급하며, 중국 및 미얀마 당국도 해당 문제에 대한 즉각적 조치와 예방책을 실질적으로 마련해야만 합니다.

싱가포르는 도시 주 당국이 특정 기사들을 삭제할 수 있도록 하는 ‘가짜뉴스’법 도입 예정을 공표했습니다. 본 법안은 정부가 제시하는 규정 및 규범에 맞지 않을 경우, 기사를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리셴룽(Lee Hsien Loong) 총리는 이 법으로 인해 온라인 오보 기사에 대한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싱가포르 운동가 겸 언론인인 커스틴 한(Kirsten Han)은 ‘가짜 뉴스’라는 모호한 용어가 정부에 의해 악용될 소지가 있다고 우려를 표했습니다. 현재 싱가포르는 2018년 언론자유지수에서 180여 개의 국가들 중 151위로, 싱가포르 언론은 대내외적으로 이미 언론에 대한 검열이 지나치게 높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국경 없는 기자들(Reporters Without Borders)’은 결국 싱가포르 정부의 ‘가짜뉴스’ 금지법은 정보 제공의 자유에 대한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이번 주 휴라시아에서는 아시아 각국의 조혼, 여성 국제 인신매매, 그리고 언론 및 표현의 자유와 관련된 사건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휴먼아시아는 휴라시아를 통해 국내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국제 인권 관련 뉴스들을 구독자 분들과 함께 공유하면서, 이러한 인권에 대한 문제의식을 끊임없이 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싱가포르: ‘가짜뉴스’법 도입으로 인한 언론자유권 침해 우려

싱가포르는 도시 주 당국이 특정 기사들을 삭제할 수 있도록 하는 ‘가짜뉴스’법 도입 예정을 공표했습니다. 본 법안은 정부가 제시하는 규정 및 규범에 맞지 않을 경우, 기사를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리셴룽(Lee Hsien Loong) 총리는 이 법으로 인해 온라인 오보 기사에 대한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싱가포르 운동가 겸 언론인인 커스틴…

미얀마: 중국으로 인신매매되는 여성들과 소녀들

미얀마에서는 어린 소녀들과 여성들을 중국으로 인신매매 하는 행태가 성행하고 있다고 휴먼라이츠워치가 발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인신매매 생존자들은 주로 카친(Kachin)과 북부 샨(Shan)주 출신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들은 가족을 포함, 평소 신뢰하는 가까운 사람들에 의해 중국 가정으로 3천 달러 ~ 1만 3천 달러에 팔린 후, 방에 감금되어 강간을 당해 임신까지 했음을 밝혔습니다. 휴먼라이츠워치가 해당 문제를 고발한 보고서의 제목…

요르단: 조혼의 풍습 끝낼 수 있을까?

요르단은 현재 조혼의 풍습을 끝내고 결혼 가능 최소 연령을 18세로 수정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작년 12월 요르단은 상원의회에서 16세에서 18세의 청소년들 또한 법원의 승인이 있으면 결혼할 수 있는 기존의 법을 수정하고자 하였으나, 하원의회에서 이를 거부하였다. 이에 따라 이번 4월 8일 두 의회는 수정 사항에 관한 의견을 나누며 합의에 이르기를 기대하고 있다. 요르단에서 조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