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첫 번째 휴라시아

휴라시아는 휴먼아시아가 격주로 발행하는 아시아 지역 인권뉴스입니다. 휴라시아는 격주로 아시아 지역의 인권 관련 소식을 수집하여 구독자들께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방글라데시, 중국, 홍콩에서 온 소식입니다.   방글라데시 정부가 로힝야 난민캠프에서 휴대폰을 사용할 수 없도록 통신단절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위원회 대변인에 따르면, 규제 시행의 목적은 최근 발생한 폭력 등을 이유로 한 ‘안보’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실 2017년부터…

홍콩: 홍콩 경찰의 성추행을 고발한 홍콩 시위대

8월 28일 수요일, 홍콩 센트럴 지역의 차터 가든에서는 3만명의 군중이 운집하여 반 송중법 시위 진압 과정에서 일어난 경찰의 성추행을 규탄하는 집회가 열렸습니다. 다수의 시위 참가 여성들이 경찰에 의해 성폭행 수준에 이르는 성적 추행을 당한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날 성추행 피해 여성들이 무대에 서 발언하며 경찰의 불필요한 알몸 수색, 카메라 앞에서 여성 시위 참가자의 신체를 노출시켜 수치심을…

중국: 중국 의회의 동성결혼 불법화 유지

중국 국회 대변인은 동성결혼 합법화 활동가들의 요구와 대만의 동성결혼 합법화 결정에도 불구하고 결혼을 남성과 여성간의 관계로만 제한하는 것이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중국 의회 법률 사무 위원회의 대변인인 장 티에웨이(Zang Tiewei)는 동성결혼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 중국의 사회, 문화적 전통에 부합하며, 전 세계의 다수는 동성결혼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말하였습니다. 중국은 점차적으로 성소수자 커뮤니티가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방글라데시: 로힝야 캠프 내 휴대전화 접속 금지

방글라데시 정부가 로힝야 난민캠프에서 휴대폰을 사용할 수 없도록 통신단절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위원회 대변인에 따르면, 규제 시행의 목적은 최근 발생한 폭력 등을 이유로 한 ‘안보’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사실 2017년부터 난민캠프에서의 휴대폰 사용 금지가 시행되기는 했지만 실제로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난민캠프에 거주하는 로힝야족은 미얀마에 살고 있는 남은 가족, 친척과의 연락, 송금확인 등을 해야 하기에, 이러한 통신단절이 진행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