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제7기 청소년 글로벌 인권스쿨

지난 6월 22일 일요일, 제 7기 청소년 글로벌 인권스쿨이 압구정동에 위치한 원스탑프렙에서 “미리 보는 대학생활: 인권활동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열렸습니다. 중고등 학창시절 휴먼아시아 인권 동아리에서 열심히 활동했던 조수아 학생(스탠포드 대학교)을 초청하여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참가 학생들은 각자의 학교에서 진행하고 싶은 인권캠페인에 대해 직접 꾸민 포스터와 할동계획서를 발표했습니다. 조수아 강사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인권캠페인에 대해 감탄하고 격려하며, 유엔 세계 인권…

2019년 6월 두 번째 휴라시아

휴라시아는 휴먼아시아가 격주로 발행하는 아시아 지역 인권뉴스입니다. 휴먼아시아는 격주로 아시아 지역의 인권 관련 소식을 수집하여 구독자들께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홍콩, 사우디아라비아, 북한에서 온 소식입니다.   홍콩에서 과거 우산혁명을 이끌어 화제가 되었던 학생 운동가 조슈아 웡 (Joshua Wong)이 수감중이던 감옥에서 석방 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중국과의 범죄인 인도 법안을 두고 주말 사이 200만명에 가까운 홍콩 시민들이…

사우디아라비아: 10대 사형수 사형 집행 모면

사우디아라비아 정부로부터 사형 선고를 받았던 18세 소년 무르타자 쿠레이리스 (Murtaja Qureiris) 가 12년 형을 재 선고 받으며 가까스로 사형 집행을 모면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쿠레이리스는 10세의 나이에 첫 기소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가 체포 되었을 당시 그는 사우디에서 가장 나이가 어린 정치범으로 알려져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쿠레이리스는 본인의 진술이 검찰의 강압적인 조사에 의해 나온 것 이라고 밝혔으며,…

홍콩: 학생 운동가 조슈아 웡 (Joshua Wong) 석방

홍콩에서 과거 우산혁명을 이끌어 화제가 되었던 학생 운동가 조슈아 웡 (Joshua Wong)이 수감중이던 감옥에서 석방 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중국과의 범죄인 인도 법안을 두고 주말 사이 200만명에 가까운 홍콩 시민들이 거리에 나와 시위 행진을 하였다고 합니다. 풀려 난 웡은 홍콩 행정장관 캐리 람 (Carrie Lam)의 사임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내세움과 동시에 홍콩 시민들의 정신을 존경 한다고 하였습니다.…

2019 제5회 난민영화제(KOREFF)

지난 6월15일, 휴먼아시아가 난민인권네트워크 소속으로 준비해온 <제5회 난민영화제: I Hear You, 당신이 들려요>가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번 영화제는 난민인권네트워크와 유엔난민기구 한국대표부가 함께 주최하고, 유니클로,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 세이브더칠드런, 21세기 자막단의 후원이 함께했습니다. 휴먼아시아는 컨텐츠기획팀으로 참여해 영화제에 상영될 영화와 GV 세션을 기획했습니다. 아울러 상영관 밖에서는 다양한 단체의 부스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습니다. 휴먼아시아는 ‘키워드 퀴즈’를 통해 난민인권의 현황을 알아보는 활동을…

작전여자고등학교 <사회적 소수자와 인권> 특강

지난 6월10-11일, 인천에 위치한 작전여자고등학교에서 휴먼아시아의 강사님들이 <사회 소수자와 인권>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은 수업 초기에 먼저 그룹으로 나누어져 한국 현재 사회에 있는 여러 부류의 사회적 소수자들 (여성, 청소년, 난민, 장애인, 성적소수자 등)이 겪고 있는 차별과 어려움 등을 서로 토론하며 짧은 발표를 준비했습니다. 학생들의 발표가 끝난 후, 휴먼아시아의 강사님들은 인권이라는 개념은 무엇인지, 현재 한국이 각…

태국: 인권활동가의 표현의 자유 침해

아시아 인권개발 포럼인 포럼아시아에서는 태국의 인권활동가들을 향한 탄압이 만연하다고 보고했습니다. 또한 태국의 많은 활동가들은 다양한 이유로 감옥에 가고, 더 나아가 죽음을 맞이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포럼아시아 프로그램 담당자인 김세진은 “우리는 태국과 아시아에서 인권활동가들이 인권을 위해서 싸운다는 이유만으로 죽음과 같은 심각한 폭력에 더 많이 노출되고 있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아울러 ”폭력은 더욱 더 심해지고 있으며, 인권활동가들이 일할…

캄보디아: 캄보디아 정부의 야당 의원 탄압

캄보디아에서는 다수의 전 야당 의원들이 또 다시 재판에 강제소환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2019년을 시작으로 캄보디아 당국은 캄보디아 국민구조당(CNRP) 의원 또는 지지자들에게 최소 147건의 법원 및 경찰조사 소환장을 발령했습니다. 휴먼라이츠워치(Human Rights Watch) 아시아 국장 Brad Adams는 “캄보디아 정부가 여전히 강제 경찰 조사와 재판 소환장을 이용하여 야당 의원들을 탄압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더 나아가, 캄보디아 정부의 무분별한 반대세력…

중국: 정부가 천안문 사태를 외면하려고 시도

1989년 6월, 베이징에서 중국 정부는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학생, 노동자, 시민들을 탱크로 무자비하게 진압하였습니다. 이는 ‘천안문 사태’로서, 중국에서 발생한 가장 최근의 민주화 운동이었지만, 정부의 무차별적인 학살로 끝난 처참한 역사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30년이 지난 현재, 중국 정부는 천안문 사태를 철저히 외면하고 있습니다. 교과서는 물론, 인터넷에서 조차 천안문 관련 정보와 사진들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또한 매년 6월, 중국…

2019년 6월 첫 번째 휴라시아

휴라시아는 휴먼아시아가 격주로 발행하는 아시아 지역 인권뉴스입니다. 휴먼아시아는 격주로 아시아 지역의 인권 관련 소식을 수집하여 구독자들께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중국, 캄보디아, 태국에서 온 소식입니다.   1989년 6월, 베이징에서 중국 정부는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학생, 노동자, 시민들을 탱크로 무자비하게 진압하였습니다. 이는 ‘천안문 사태’로서, 중국에서 발생한 가장 최근의 민주화 운동이었지만, 정부의 무차별적인 학살로 끝난 처참한 역사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