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두 번째 휴라시아

휴라시아는 휴먼아시아가 격주로 발행하는 아시아 지역 인권뉴스입니다. 휴먼아시아는 격주로 아시아 지역의 인권 관련 소식을 수집하여 구독자들께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대만, 인도네시아 그리고 태국에서 온 소식입니다.   대만에서는 17일 동성 결혼을 허용한 최초의 아시아 국가가 되었습니다. 이는 아시아 지역에 있어 평등을 위한 큰 진전임이 분명합니다. 대만 법원은 2017년 5월 동성혼을 금지하는 법안이 위헌이라고 하여, 2년…

태국 : 군사 정권 하의 끝없는 탄압

태국에서는 군사 정권 하의 탄압이 있었습니다. 2014년 5월 22일, 쿠데타 이후 태국에 군사정권이 들어온 이후, 태국의 군부정권 최고기구인 국가평화질서회의(NCPO)의 “민주적이고 시민적 통치”로 돌아가겠다는 약속과는 달리 태국은 끊임없는 자유와 기본권 침해를 직면하고 있습니다. 군사 정부는 강제 검열, 대중의 토의를 금하였고, 군사 정부와 군주제에 반해 의견을 표출한 수 백명의 반정부 인사들과 운동가들은 폭동, 컴퓨터 관련 범죄, 군주제…

인도네시아: 국제 영화제 수상 작품이 왜 상영 금지가 됬을까?

인도네시아에서는 국제 영화제 수상 작품을 금지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국제 영화제 수상에 빛나는 영화 ‘내 몸의 기억들’은 여성적이면서 남성적인” 전통적인 크로스 젠더 춤을 추는 게이 무용수의 삶을 다루고 있습니다. 영화는 성소수자의 삶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여러 지방 정부에서는 해당 영화 상영을 금지하도록 조치 했습니다. 이 사태는 이슬람교의 교리를 기반으로 한 규제가 인도네시아 내에서 빈번히…

대만: 아시아 최초로 동성결혼 허용

대만에서는 17일 동성 결혼을 허용한 최초의 아시아 국가가 되었습니다. 이는 아시아 지역에 있어 평등을 위한 큰 진전임이 분명합니다. 대만 법원은 2017년 5월 동성혼을 금지하는 법안이 위헌이라고 하여, 2년 안에 법률 제정 또는 개정으로 동성 결혼을 보장하도록 하였습니다. 동성혼을 반대하는 다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지난 5월 17일 대만 국회는 소수자들의 권리를 인정하여, 동성혼을 합법화하는 법안을 가결하였습니다. 그에…

휴먼아시아의 새 식구를 소개합니다.

2019년 5월부터 휴먼아시아 사무국에서 함께 일하게 된 곽자연 간사님을 소개합니다.곽자연안녕하세요. 휴먼아시아 교육개발팀에 함께 일하게 된 곽자연입니다.휴먼아시아가 펼쳐나가는 한국사회 및 아시아의 정치사회적 소수자들을 위한인권 및 교육 사업이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항상 겸허하고 배우는 자세로 함께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특히 대한민국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의 인권 의식 제고와 감수성 향상을 위해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사업이 펼쳐질 수 있도록 최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