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불법 이민자에 대한 강경 정책에 떨고 있는 인도 내 무슬림 난민들

인도 북동부에 위치한 아쌈(Assam)주(州)에 살고 있는 이슬람 여성 마르지나 비비(Marzina Bibi)는 국적을 상실할 위기에 처해있다.인도에서 출생한 비비는 투표 신분증을 가지고 지난 2016년 선거에 참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12월 31일에 발표된 예비 시민권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한편,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속한 힌두 민족주의 정당인 Bharatiya Janata Party(BJP)는 2016년 선거 당시 아쌈주에서 승리 한 이후 이웃한 방글라데시로부터…

파키스탄: 국제 NGO단체들 막는 파키스탄 정부

지난 12월 14일, 파키스탄 정부는 오픈 소사이어티(Open Society Foundations)나 액션 에이드(ActionAid) 등과 같은 대표적인 국제 NGO들의 자국 내 활동을 위한 정식 등록을 거부했다. 아직 파키스탄 정부는 최종 정식 등록기관 리스트를 제공하지는 않았지만, 이러한 결정에 대한 합당한 근거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2년 전인, 2015년 10월 1일 발표된 파키스탄 ‘국제 NGO에 관한 규제 법안’에 따르면, 모든 국제 NGO들은…

일본: 흑인 분장으로 인종차별 논란에 휩싸인 일본 개그맨

일본 전역에 방송되는 TV쇼에서 ‘흑인 분장’을 하고 출연한 개그맨 하마다 마사토시가 비난을 받고 있다. 그는 지난 12월 31일 방영된 TV쇼에서 얼굴을 검게 칠하고 풋볼 재킷을 입고, 곱슬머리 가발을 쓴 채로 영화 ‘비버리 힐스 캅(Beverly Hills Cop, 1984)’에 출연한 배우 에디 머피(Eddie Murphy)를 흉내 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분노하였고, 일본 예능인들에게 흑인 분장을 멈출 것을 요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