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 신장 위구르 자치구 수용소의 실태를 보여주는 극비 보고서 유출

최소 100만명의 무슬림이 갇혀 있는 것으로 추측 되는 신장(Xinjiang)지역의 수용소에서 중국 정부가 수용할 사람들을 결정하는 방식과 수용소의 수용인들이 받는 처우가 담겨있는 극비 보고서가 유출되었다. 이 극비 문서들은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와 AP방송사를 포함한 국제 미디어 매체들에 의해 획득, 검증되었다. 이 문서들에 의하면 수용소는 감시 타워, 이중  잠금된 문과 비디오 감시를 통해서 수용인들의 “탈출을 방지”하고 있으며, 수용인들이 보편적인 중국어(Mandarine…

사우디아라비아: 페미니즘, 무신론, 동성애를 극단주의의 일종으로 명시 후 (말하자면) 취소하다

사우디아라비아 국가안전부가 트위터에 페미니즘, 동성애, 무신론 등을 극단주의의 일종으로 명시하는 동영상을 올렸습니다. 이후 해당 게시물은 삭제되었고 국가안보부는 비디오가 “극단주의를 정의하는 데에 있어 많은 실수”를 담고 있으며 공인 받지 않은 “개인”이 업로드 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우디 왕권이 반대의 목소리를 침묵시키고자 한다는 혐의를 지우지는 못했습니다. 한 국제 엠네스티 멤버는 “무신론, 동성애, 여성 인권과 같은 이슈에…

홍콩: 시위 도중 주차장에서 떨어진 대학생 사망

24주째 이어지고 있는 홍콩 시위에서 시위 발생 이래 첫 사망자가 나타났습니다. 지난 일요일(11월 3일) 한 주차장 건물에서 홍콩과기대 학생 차우즈록(22)이 추락했습니다. 차우는 추락한 다음날 아침 발견되어 병원에 이송되어 수술을 받았으나, 끝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망이 발표 된 금요일에는 수백명의 시위대가 꽃과 검은색 배너를 든 채 홍콩 금융 구역을 행진하며 차우씨의 죽음을 추모했습니다. 몇몇 시위대는 차우씨의…

일본: 직장에서의 안경 착용 권리를 요구하는 일본 여성들

일본의 한 TV 프로그램에서 고용주들이 여성 직원들에게 안경 착용 금지를 했다는 소식이 보도된 이후 현재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일본 여성들은 안경을 착용할 권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외모에 대한 엄격한 규제를 비판하는 #GlassesAreForbidden (안경은 금지되었다) 란 해시태그가 트위터에서 유행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사용자들은 시대에 뒤떨어진 규칙 및 이를 요구하는 고용주들의 “무지함”에 대해 비판합니다. 식당에서 일하는 한 여성은…

캄보디아: 야당 의원들 구속과 체포

휴먼라이츠워치는 캄보디아 정부가 전직 야당 의원들과 인권운동가들에 대한 체포와 구속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캄보디아 정부는 현재 전국적으로 60명의 정치범들을 구금하고 있습니다. 캄보디아 정부는 그 동안 정부에 반대하고 독립적인 목소리를 내는 정당 해산된 야당인 캄보디아 구국당 (CNRP) 지도자들을 지속적으로 탄압해 왔습니다. 많은 CNRP 지도자들이 결국 해외로 도피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지난 2019년 8월 16일 CNRP의 전…

베트남: 베트남 인권 활동가, 페이스북에서 공산 정권을 비난한 혐의로 체포

인권 단체들은 페이스북 홈페이지에 단일공산정부의 규칙을 비난한 것으로 인해 체포된 인권 활동가 Nguyen Quoc Duc Vuong의 즉각적인 출소를 요구했습니다. 호치민 출신의 Nguyen Quoc Duc Vuong은 지난 9월 체포되었으며, 베트남 사회주의공화국에 저항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정보들을 만들고, 저장하고, 프로파간다화 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베트남 당국이 구체적으로 어떤 Vuong의 포스트로 인하여 체포했는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Vuong은 10,000명 정도의…

네팔: #Metoo 네팔 정부에 맞닥뜨리다

네팔의 고위 정치 인사인 크리슈나 바하두르 마하라가 최근 강간 혐의로 체포되었습니다. 2018년에 그로부터 피해를 당했다는 신고를 받아도 경찰은 즉각 조치를 취하지 않아 운동가들과 변호사들은 마하라의 강간 혐의가 묻힐 까봐 우려하였었습니다. 네팔에서는 피고가 더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어 강간이 제대로 기소되지 않는 점이 오랫동안 문제가 되어왔습니다.2018년 7월에 13살 난르말라팬트의 강간 살인 사건에서 증거를 인멸된 사건으로부터 국민들의…

중국: 경찰에 의해 구금되었던 중국 활동가의 죽음에 대한 수사 촉구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퇴진과 보통 참정권을 요구하다 체포된 중국의 시민운동가 왕 메 이유(38) 씨가 구금 중 사망했습니다. 중국의 인권단체에 따르면 왕씨의 시신은 눈, 코, 입, 귀에서 피가 흘러나온 상태였고, 얼굴 전체에는 멍이 들어 있어 고문으로 인한 사망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했습니다. 경찰 당국은 왕씨의 사망 이후 입막음을 위해 200만 위안 (약 3억 4000만원)의…

라오스: 페이스북에서 라오스 정부를 비판한 여성이 체포되다

한 여성(Houayheuang Xayabouly, 30)이 라오스 남부 지방에서 발생한 심각한 홍수 피해에 대해 미온한 대처를 보이는 당국을 비판하는 게시물을 올렸다가 국가 명예훼손의 혐의를 받고 체포되었습니다. 그녀의 이웃은 그가 체포된 이유에 대하여, “그가 지역 당국에 대해 비판적이었고, 피해민들을 피해지역에 내버려뒀다는 이야기를 했기 때문이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경찰은 “우리는 주 경찰이나 검사 등 관련 당국이 그를 풀어줄지 알…

인도네시아: 숲을 잃은 선주민

휴먼라이츠워치는 인도네시아에 위치한 대규모 기름농장이 선주민들의 생존과 문화 파괴로 인한 심각한 인권 유린을 초래할 뿐 아니라, 전통적인 산림의 파괴로 인한 기후변화에 영향을 끼친다고 밝혔습니다. 휴먼라이프워치의 여성, 토지 연구원이자 보고서 작성자인 Juliana Nnoko-Mewanu는 “인도네시아 정부는 선주민의 토지권 박탈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를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제도는 많은 오랑 림바(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산림을 떠돌며 생활하는 유목민)들을 실향민들로 만들었고, 자급자족하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