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제 6회 국제 모의 유엔 인권이사회 UPR

고려대학교 인권센터와 사단법인 휴먼아시아는 8월 11일(일)부터 8월 14일(수)까지 고려대학교 안암캠퍼스 백주년기념관 국제원격회의실에서 ‘2019 제 6회 국제 모의 유엔 인권이사회 UPR’을 개최했습니다.이 프로그램은 사단법인 휴먼아시아와 고려대학교 인권센터, 홍콩 시립대학교(City University of Hong Kong), 일본 국제 기독교 대학(International Christian University)가 공동주최하며, 외교부, 유엔권사무소서울(UN Human Rights Office Seoul), 대산농촌재단이 후원하고, 일본 세이나 가쿠인 대학교와 일본 리츠메이칸 대학교와 협력하여…

휴먼아동학교 박물관 체험학습

7월 14일 토요일, 휴먼아시아는 휴먼아동학교 학생들과 경복궁 어린이박물관과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서 체험 학습을 진행했습니다. 아이들과 부모님, 휴먼아시아 직원들은 토요일 하루 동안 아시아 지역과 한국의 역사 및 삶의 방식을 체험하며 우리가 터전을 잡고 살아가는 곳에 대해 배울 수 있었고, 또 상호교류를 하며 서로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휴먼아동학교는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김포와 인천에서 난민…

인도 스네하 교사 역량강화워크숍 개최

2019년 6월 스네하 학교는 새학기를 맞아 학교 단장과 교사 훈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6월 17일부터 20일까지 스네하 다이윤 학교에서 교과목 관련 트레이닝이 진행되었고, 이어서 6월 24일과 25일 이틀간 인도 아쌈(Assam)주에서 두번째 워크숍이 열렸습니다. 교사들은 “아동친화적 학교 만들기”를 주제로, 학교와 교실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인권 침해를 알아보고, 학교가 좀 더 아동친화적이 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습니다.아이들이…

2019 국제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오리엔테이션 개최

휴먼아시아는 지난 7월 2일, 서울시 NPO 센터에서 2019 제6회 국제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였습니다. 2019 제6회 국제 모의 UN 인권이사회 UPR은 국내 최초의 UN 인권이사회의 보편적 정례검토 형식을 바탕으로 한 대회입니다. 한국, 중국, 일본, 북한의 인권 문제에 대한 이해와 해결을 모색하고, 향후 UN 인권보호체제를 통한 아시아 지역 인권 협력 및 평화를 위한 기반을…

2019 제14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 <차세대 이주인권의식 향상>

휴먼아시아는 올해 서울특별시의 후원을 받아 고려대학교 인권센터와 공동으로 이주민 인권에 관심있는 2·30대 청년들을 대상으로 ‘제14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 <차세대 이주인권의식 향상>’을 진행합니다. 워크숍 참가자들은 7월6일부터 4주간(매주 토요일) 국내 이주인권에 관한 강연을 듣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여, 8월 중에 수도권 내 중·고등학교에서 교육실습을 진행합니다. 앞으로 2달간의 여정을 함께 할 참가자 여러분들을 응원하며, 워크숍 1일차의 현장을 사진으로 공개합니다! 워크숍…

휴먼아시아의 인턴을 소개합니다.

지난 6월 초부터 7월 말까지 휴먼아시아 교육협력팀 학술분과와 개발협력팀에서 함께 활동할 홍콩대학교 인턴들을 소개합니다. 정도영안녕하세요, 앞으로 2개월 동안 휴먼아시아와 함께 하게 된 정도영입니다.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가인 한국에서 자라면서 인권 문제는 항상 저의 최우선 관심사였습니다. 제가 사는 곳으로부터 멀지 않은 북한에서의 인권 침해에 관한 뉴스를 보며, 제가 실제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며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열망하였습니다.…

2019 제7기 청소년 글로벌 인권스쿨

지난 6월 22일 일요일, 제 7기 청소년 글로벌 인권스쿨이 압구정동에 위치한 원스탑프렙에서 “미리 보는 대학생활: 인권활동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열렸습니다. 중고등 학창시절 휴먼아시아 인권 동아리에서 열심히 활동했던 조수아 학생(스탠포드 대학교)을 초청하여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참가 학생들은 각자의 학교에서 진행하고 싶은 인권캠페인에 대해 직접 꾸민 포스터와 할동계획서를 발표했습니다. 조수아 강사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인권캠페인에 대해 감탄하고 격려하며, 유엔 세계 인권…

2019 제5회 난민영화제(KOREFF)

지난 6월15일, 휴먼아시아가 난민인권네트워크 소속으로 준비해온 <제5회 난민영화제: I Hear You, 당신이 들려요>가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번 영화제는 난민인권네트워크와 유엔난민기구 한국대표부가 함께 주최하고, 유니클로,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 세이브더칠드런, 21세기 자막단의 후원이 함께했습니다. 휴먼아시아는 컨텐츠기획팀으로 참여해 영화제에 상영될 영화와 GV 세션을 기획했습니다. 아울러 상영관 밖에서는 다양한 단체의 부스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습니다. 휴먼아시아는 ‘키워드 퀴즈’를 통해 난민인권의 현황을 알아보는 활동을…

작전여자고등학교 <사회적 소수자와 인권> 특강

지난 6월10-11일, 인천에 위치한 작전여자고등학교에서 휴먼아시아의 강사님들이 <사회 소수자와 인권>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은 수업 초기에 먼저 그룹으로 나누어져 한국 현재 사회에 있는 여러 부류의 사회적 소수자들 (여성, 청소년, 난민, 장애인, 성적소수자 등)이 겪고 있는 차별과 어려움 등을 서로 토론하며 짧은 발표를 준비했습니다. 학생들의 발표가 끝난 후, 휴먼아시아의 강사님들은 인권이라는 개념은 무엇인지, 현재 한국이 각…

2019 제20회 서울 퀴어문화축제

지난 6월1일, 서울 시청광장에서 2019 제20회 서울 퀴어문화축제가 개최되었습니다. 올해 20해를 맞은 서울 퀴어문화축제에서는 다양한 단체, 공관, 기업들이 참여해 성소수자들의 평등한 권리를 위해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휴먼아시아도 아시아 지역 성소수자들의 인권보호를 제고하기 위한 부스활동과 행진에 참여했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함께 해주신 덕분에 성황리에 행사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성소수자의 인권이 보호받는 아시아를 위해 더욱 노력하는 휴먼아시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