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제7기 청소년 글로벌 인권스쿨

지난 6월 22일 일요일, 제 7기 청소년 글로벌 인권스쿨이 압구정동에 위치한 원스탑프렙에서 “미리 보는 대학생활: 인권활동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열렸습니다. 중고등 학창시절 휴먼아시아 인권 동아리에서 열심히 활동했던 조수아 학생(스탠포드 대학교)을 초청하여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참가 학생들은 각자의 학교에서 진행하고 싶은 인권캠페인에 대해 직접 꾸민 포스터와 할동계획서를 발표했습니다. 조수아 강사는 학생들의 창의적인 인권캠페인에 대해 감탄하고 격려하며, 유엔 세계 인권…

2019 제5회 난민영화제(KOREFF)

지난 6월15일, 휴먼아시아가 난민인권네트워크 소속으로 준비해온 <제5회 난민영화제: I Hear You, 당신이 들려요>가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번 영화제는 난민인권네트워크와 유엔난민기구 한국대표부가 함께 주최하고, 유니클로, 안산시글로벌청소년센터, 세이브더칠드런, 21세기 자막단의 후원이 함께했습니다. 휴먼아시아는 컨텐츠기획팀으로 참여해 영화제에 상영될 영화와 GV 세션을 기획했습니다. 아울러 상영관 밖에서는 다양한 단체의 부스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습니다. 휴먼아시아는 ‘키워드 퀴즈’를 통해 난민인권의 현황을 알아보는 활동을…

작전여자고등학교 <사회적 소수자와 인권> 특강

지난 6월10-11일, 인천에 위치한 작전여자고등학교에서 휴먼아시아의 강사님들이 <사회 소수자와 인권>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은 수업 초기에 먼저 그룹으로 나누어져 한국 현재 사회에 있는 여러 부류의 사회적 소수자들 (여성, 청소년, 난민, 장애인, 성적소수자 등)이 겪고 있는 차별과 어려움 등을 서로 토론하며 짧은 발표를 준비했습니다. 학생들의 발표가 끝난 후, 휴먼아시아의 강사님들은 인권이라는 개념은 무엇인지, 현재 한국이 각…

2019 제20회 서울 퀴어문화축제

지난 6월1일, 서울 시청광장에서 2019 제20회 서울 퀴어문화축제가 개최되었습니다. 올해 20해를 맞은 서울 퀴어문화축제에서는 다양한 단체, 공관, 기업들이 참여해 성소수자들의 평등한 권리를 위해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휴먼아시아도 아시아 지역 성소수자들의 인권보호를 제고하기 위한 부스활동과 행진에 참여했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함께 해주신 덕분에 성황리에 행사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성소수자의 인권이 보호받는 아시아를 위해 더욱 노력하는 휴먼아시아가…

휴먼아시아의 새 식구를 소개합니다.

2019년 5월부터 휴먼아시아 사무국에서 함께 일하게 된 곽자연 간사님을 소개합니다.곽자연안녕하세요. 휴먼아시아 교육개발팀에 함께 일하게 된 곽자연입니다.휴먼아시아가 펼쳐나가는 한국사회 및 아시아의 정치사회적 소수자들을 위한인권 및 교육 사업이 더욱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항상 겸허하고 배우는 자세로 함께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특히 대한민국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의 인권 의식 제고와 감수성 향상을 위해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사업이 펼쳐질 수 있도록 최선을…

「휴먼아동학교」 학부모 간담회 개최

한국에 거주하는 방글라데시 난민 줌머인들을 기억하시나요? 지난 5월 10일, 김포시에 거주하는 줌머인 어머니들과 간담회가 있었습니다. 휴먼아시아가 새로 진행하는 「휴먼아동학교」 때문인데요, 휴먼아시아는 4월부터 9월까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한국 사회의 취약계층 중 김포와 인천의 난민 아동을 대상으로 실행하게 되었습니다.「휴먼아동학교」는 다양한 직업분야에서 영감을 주는 전문가 및 자원봉사자를 초대해 아이들에게 다양한 주제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아이들은 사회의…

2019 제4회 휴먼아시아-SSK인권포럼 차세대 인권리더 컨퍼런스

지난 금요일인 5월 3일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115호에서, 휴먼아시아와 SSK인권포럼이 주최한 차세대 인권리더 컨퍼런스 (2019 4th Conference for Human Rights Leaders of the Next Generation)가 성료되었습니다. 본 컨퍼런스는 대학(원)생 인권논문 공모전 수상자들의 논문 발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올해로 4회차를 맞은 공모전의 주제는 “아시아 지역의 인권 증진을 위한 방안 모색”이며, 따라서 차세대 인권리더 컨퍼런스도 동일한 주제를 골자로 열렸습니다.…

아주중학교 인권동아리 SCCW 오리엔테이션

2019년 4월 8일, 휴먼아시아는 아주중학교 인권동아리 SCCW 학생들과 함께 동아리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습니다. 학생들은 휴먼아시아에 대해 알아가며, 인권동아리 구성원으로서 어떤 활동에 참여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울러 아울러 <난민과 인권>이라는 주제로 인권동아리 구성원으로서 기본적인 인권의 개념을 익히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해 보았습니다.SCCW는 “Sports Can Change the World”의 약자로서, 스포츠를 통해 인권개선에 앞장서겠다는 포부를…

인도 스네하 비하르 학교 교무실 및 화장실 건축 착수

휴먼아시아는 스네하 비하르 학교의 환경을 개선하고자 학교 부지 내에 교무실과 화장실을 짓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네하 비하르 학교는 스네하 다이윤 학교와 마찬가지로 차크마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설립된 곳입니다. 지금은 1학년부터 8학년까지 약 150명의 학생이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외진 곳의 아이들에게도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부족한 환경에서도 학교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교사들과 학생들은 대나무를 엮어 만든 교실에서 수업을…

휴먼아시아의 새 식구를 소개합니다.

2019년 3월부터 휴먼아시아 사무국에서 함께 일하게 된 클로이 셔리커, 김주연, 김가연, 박수빈님을 소개합니다. 클로이 셔리커안녕하세요. 영국에서 온 휴먼아시아 교육개발팀에 합류하게 된 클로이입니다.수많은 국제 인권에 관련된 이슈들 중에, 한반도의 분단과 북한 자체 인권 침해가 어떻게 발생해 왔는가, 또는 앞으로 어떻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건가를 더 깊게 알고 싶은 마음으로 영국, 미국, 한국에서 여러 가지 경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