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인권스쿨: 세종국제고 (10/14)

지난 10월 14일(월) 오전, 고려대학교 국제관에서 세종국제고등학교 학생들과 함께 《찾아가는 인권스쿨》 을 진행하였습니다. 국제사회의 다양한 인권분야로의 미래 진로를 꿈꾸는 학생들이 <국제인권법과 난민>을 주제로 함께 자리를 했습니다. 이 날의 행사는 국제인권법과 난민이라는 주제를 이론적인 관점에서만 보는 게 아니라, 실제로 정부·국제기구·시민사회의 협력 속에서 인권이 어떻게 실현되는지, 더 나아가 국제개발협력의 인도주의적 접근이 어떤 메커니즘 속에서 작용하는지 등에 대해 배우고…

제14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 후기_홍천행

제14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 후기홍천행 작년 중순, 550여 명의 예멘인들은 제주에 입국한 이후 ‘이주민, 난민’이라는 주제는 중요한 논란거리가 되었습니다. 찬반이 극명하게 갈리는 이 이슈에 그들의 서사가 궁금해 제주의 한 예멘난민캠프에서 3개월간 자원봉사를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되어 ‘난민’, ‘이주민’, ‘혐오’, ‘차별’과 ‘인권’이라는 조금 더 포괄적인 주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한국사회에서의 갈등과 대립을 중재하고 완충하기 위해서 ‘세계시민교육’의 필요성을 느끼던…

제14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 교육실습 활동

제14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 참가자들은 지난 2개월 동안 이주민 인권에 대한 강의를 듣고, 이를 바탕으로 수도권소재 중⋅고등학교를 방문하여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주민 인권 교육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참가자들은 3~4명으로 구성된 팀을 이뤄, 전문가로부터 이주민 인권에 대한 강의를 듣고, 다수의 피드백을 거친 교안을 완성하여 총 7개의 학급을 대상으로 강의 실습을 마쳤습니다. 긴 여정을 함께 해주신 제14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 참가자 여러분…

휴먼아시아의 새로운 국장님을 소개합니다.

2019년 9월부터 휴먼아시아와 함께 하는 성경원 국장님을 소개합니다. 성경원 (Kyungwon Alice Sung)저는 어렸을 때부터 외교관인 아버지와 함께 많은 나라에 살면서 가장 인상깊게 남은 나라는 우간다, 캐나 그리고 시에라리온이 있는 아프리카입니다. 그 당시 저는 배가 고픈 사람들을 길가에서 많이 보고 옷도 허름하게 입은 걸 보며 삶이 얼마나 불행할까 하고 어린 마음에 생각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보게…

휴먼아시아의 인턴을 소개합니다.

2019년 9월부터 휴먼아시아 교육협력팀과 개발협력팀에서 함께 일 할 하반기 인턴분들을 소개합니다.  김예담안녕하세요! 휴먼아시아의 2019 하반기 인턴으로 활동하게 된 김예담입니다. 저는 작년 미국 교환학생을 다녀오면서부터 ‘난민’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대학교 근처에 있는 국제화센터에서 인턴으로 짧게 근무하면서 난민들을 직접 접할 기회가 있었고, 저에게 따뜻하게 대해주었던 그들에게 감동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외국에서 왔지만 미국이라는 타지에서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그들의…

휴먼아동학교 미술 교실 실시

지난 8월 14일 휴먼아시아는 인천에 거주하는 14명의 난민 아동들과 함께 판화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수업은 2019년 9월부터 시작한 휴먼아동학교 사업의 한 부분으로, 이제까지 김포에서 수업을 3회 진행하였습니다. 인천에서는 이번 수업이 첫 수업이었는데요, 추계예술대학원 판화 전공 선생님들과 함께 가방에 실크스크린을 해보는 활동을 했습니다. 각자 자기 그림과 이름을 새기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휴먼아동학교 사업이 궁금하시다면 이 페이지를…

2019 공동체 리더십 장학생 워크숍

휴먼아시아에서는 지난 8월 24일과 25일 양일간 곤지암 리조트에서 공동체 리더십 장학생들과 함께 『2019 공동체 리더십 장학생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교육으로 구성된 이틀 간의 워크숍을 통해 참여 학생들은 자기 자신에 대해 탐구하고 또한 상호교류하면서 서로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을 가졌습니다.미술 프로그램 시간에는 좋은 꿈을 꾸게 도와주는 “드림캐쳐 만들기” 시간을 가졌으며, 리더십 강연…

2019 제 6회 국제 모의 유엔 인권이사회 UPR

고려대학교 인권센터와 사단법인 휴먼아시아는 8월 11일(일)부터 8월 14일(수)까지 고려대학교 안암캠퍼스 백주년기념관 국제원격회의실에서 ‘2019 제 6회 국제 모의 유엔 인권이사회 UPR’을 개최했습니다.이 프로그램은 사단법인 휴먼아시아와 고려대학교 인권센터, 홍콩 시립대학교(City University of Hong Kong), 일본 국제 기독교 대학(International Christian University)가 공동주최하며, 외교부, 유엔권사무소서울(UN Human Rights Office Seoul), 대산농촌재단이 후원하고, 일본 세이나 가쿠인 대학교와 일본 리츠메이칸 대학교와 협력하여…

휴먼아동학교 박물관 체험학습

7월 14일 토요일, 휴먼아시아는 휴먼아동학교 학생들과 경복궁 어린이박물관과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서 체험 학습을 진행했습니다. 아이들과 부모님, 휴먼아시아 직원들은 토요일 하루 동안 아시아 지역과 한국의 역사 및 삶의 방식을 체험하며 우리가 터전을 잡고 살아가는 곳에 대해 배울 수 있었고, 또 상호교류를 하며 서로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휴먼아동학교는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김포와 인천에서 난민…

강민석 학생 휴먼아시아에 기부금 전달

강민석 (청심국제고등학교 3학년) 학생이 7월 14일 국내외 난민 아동 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사)한국청소년육성회에서 장학금으로 받은 50만원을 휴먼아시아에 기부해 주었습니다.휴먼아시아는 강민석 학생의 따뜻한 마음에 감사드리며, 소중한 기부금은 휴먼아시아가 국내외에서 난민 및 이주민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사업에 쓰일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