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고등학교 <알아야 할 의약품 이야기> UAEM Korea의 특강

지난 11월 29일 휴먼아시아는 성남고등학교에서 열린 UAEM Korea의 ‘꼭! 알아야 할 의약품 이야기’ 강연에 참여했습니다. UAEM Korea의 학생들은 한국에서 의약품의 가격과 국민건강보험 시스템에대해 소개하고, 필수의약품의 개념과 국내외 희귀의약품의 개발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의약품 설명이 끝난 후에는 UAEM Korea 단체와 활동, 연구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연이 끝난 후에는 학생들을 세 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별로 “만약 당신이…

공동체 리더십 장학생 대상 영어 멘토링 강연

지난 11월22일 (금), 한일관에서 공동체 리더십 장학생들을 대상으로 나승연 오라티오 대표님이 <영어로 세계와 소통하는 방법> 강연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나승연 대표님은 유년시절을 캐나다, 영국, 덴마크에서 보내시고 아리랑 TV공채 1기로 뉴스 앵커 및 기자와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위원회 대변인으로서 일하시며 쌓으신 효과적인 영어 소통방법의 노하우를 알려주셨습니다. 강연 후 공동체 리더십 장학생 분들과 함께 영어 소통법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이 있었습니다.…

휴먼아동학교 아동인권키트 증정

2019년 11월 10일, 휴먼아동학교에서 제작한 아동인권키트를 전달하러 인천 연등국제선원에 방문했습니다. 이날은 국내 거주 줌머인들을 위한 제1회 Kathina Chavara 행사가 열리는 날이었습니다. 휴먼아시아에서도 행사에 초대받아 소중한 시간을 함께 했습니다. 휴먼아동학교에서 제작한 아동인권키트는 직접 제작한 가이드/워크북, 교재, 교구 등이 포함되어 수업에 참여한 아동뿐 아니라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 창의융합활동 및 인권증진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제2조, 모든 사람은 인종,…

제12회 아시아 인권포럼: 신기술 시대의 인권과 인권경영

휴먼아시아는 고려대학교 인권센터,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에섹스(Essex) 대학교 경제사회 연구위원회(ESRC) 빅데이터와 기술 프로젝트, 한국인권학회와 공동으로 “제12회 아시아 인권포럼: 신기술 시대의 인권과 인권경영”을 10월 29일과 30일 양일간 여의도 전경련회관 다이아몬드 홀에서 개최했습니다.휴먼아시아는 아시아 인권 증진과 동 지역의 인권보호체계 수립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2006년부터 매해 “아시아 인권포럼”을 개최해 오고 있으며,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한 이번 포럼은 국제기구, 지역기구, 국가인권위원회,…

UAEM Korea과 함께한 UAEM 2019 북미 컨퍼런스

지난 10월 12~13일,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에서 UAEM Korea 와 함께 휴먼아시아는 《’Local Action, Global Impact: the Fight for Health Equity and Justice’》라는 컨퍼런스에 참석했습니다. 올해의 컨퍼런스는 UCLA UAEM학생들이 진행했습니다. UAEM Korea와 휴먼아시아는 희귀의약품 접근성에 대한 문제에 관해 강의 및 워크숍에 참석하여, UAEM 그룹이 미국 및 전세계적으로 어떠한 연구활동 및 옹호활동을 진행하였는지 더 배울…

찾아가는 인권스쿨: 세종국제고 (10/14)

지난 10월 14일(월) 오전, 고려대학교 국제관에서 세종국제고등학교 학생들과 함께 《찾아가는 인권스쿨》 을 진행하였습니다. 국제사회의 다양한 인권분야로의 미래 진로를 꿈꾸는 학생들이 <국제인권법과 난민>을 주제로 함께 자리를 했습니다. 이 날의 행사는 국제인권법과 난민이라는 주제를 이론적인 관점에서만 보는 게 아니라, 실제로 정부·국제기구·시민사회의 협력 속에서 인권이 어떻게 실현되는지, 더 나아가 국제개발협력의 인도주의적 접근이 어떤 메커니즘 속에서 작용하는지 등에 대해 배우고…

제14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 후기_홍천행

제14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 후기홍천행 작년 중순, 550여 명의 예멘인들은 제주에 입국한 이후 ‘이주민, 난민’이라는 주제는 중요한 논란거리가 되었습니다. 찬반이 극명하게 갈리는 이 이슈에 그들의 서사가 궁금해 제주의 한 예멘난민캠프에서 3개월간 자원봉사를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되어 ‘난민’, ‘이주민’, ‘혐오’, ‘차별’과 ‘인권’이라는 조금 더 포괄적인 주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한국사회에서의 갈등과 대립을 중재하고 완충하기 위해서 ‘세계시민교육’의 필요성을 느끼던…

제14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 교육실습 활동

제14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 참가자들은 지난 2개월 동안 이주민 인권에 대한 강의를 듣고, 이를 바탕으로 수도권소재 중⋅고등학교를 방문하여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이주민 인권 교육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참가자들은 3~4명으로 구성된 팀을 이뤄, 전문가로부터 이주민 인권에 대한 강의를 듣고, 다수의 피드백을 거친 교안을 완성하여 총 7개의 학급을 대상으로 강의 실습을 마쳤습니다. 긴 여정을 함께 해주신 제14회 청년인권활동가 워크숍 참가자 여러분…

휴먼아시아의 새로운 국장님을 소개합니다.

2019년 9월부터 휴먼아시아와 함께 하는 성경원 국장님을 소개합니다. 성경원 (Kyungwon Alice Sung)저는 어렸을 때부터 외교관인 아버지와 함께 많은 나라에 살면서 가장 인상깊게 남은 나라는 우간다, 캐나 그리고 시에라리온이 있는 아프리카입니다. 그 당시 저는 배가 고픈 사람들을 길가에서 많이 보고 옷도 허름하게 입은 걸 보며 삶이 얼마나 불행할까 하고 어린 마음에 생각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보게…

휴먼아시아의 인턴을 소개합니다.

2019년 9월부터 휴먼아시아 교육협력팀과 개발협력팀에서 함께 일 할 하반기 인턴분들을 소개합니다.  김예담안녕하세요! 휴먼아시아의 2019 하반기 인턴으로 활동하게 된 김예담입니다. 저는 작년 미국 교환학생을 다녀오면서부터 ‘난민’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대학교 근처에 있는 국제화센터에서 인턴으로 짧게 근무하면서 난민들을 직접 접할 기회가 있었고, 저에게 따뜻하게 대해주었던 그들에게 감동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외국에서 왔지만 미국이라는 타지에서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그들의…